딜리버드코리아, 2023년 해외 역직구 인기 쇼핑몰 및 상품 순위 발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솔루션 딜리버드코리아(대표 김종익)는 자사의 역직구 거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2023년 해외 역직구 인기 쇼핑몰과 상품 순위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딜리버드코리아가 공개한 인기 쇼핑몰∙상품 순위에 따르면 글로벌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 거래한 쇼핑몰은 ‘위버스샵’이며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상품은 ‘K-POP 음반’으로 나타났다.
딜리버드코리아가 공개한 2023년 거래 건수 빅데이터에 따르면 총 24만 3321건 중 역직구 판매량 1위 쇼핑몰로 연예기획사 하이브(HIVE)가 운영하는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이 선정됐다. 두 번째로 인기가 많은 쇼핑몰은 중고 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로 역직구 시장에서도 중고 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케이타운포유, 개인 셀러, 지마켓 순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소비자로부터 가장 주목 받은 상품은 ‘K-팝 음반(앨범·CD·DVD)’으로 나타났다. 상품 비중은 총 거래 건수의 약 20.5%로 K-팝 열풍이 역직구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음으로 포토카드와 매거진 등 K-팝 연계 상품, 열쇠고리 및 응원봉 등K-팝 파생 상품 순으로 거래됐다.
역직구 인기 상품 1위를 차지한 ‘K-팝 음반’은 인기 쇼핑몰 1위 위버스샵에서 가장 많이 팔렸으며, ‘K-팝 파생 상품’인 응원봉, 열쇠고리, 셔츠 등도 대다수 위버스샵에서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K-팝 연계 상품'으로 분류되는 포토카드는 위버스샵, 번개장터, 개인 셀러에서 높은 비중으로 취급됐고, 매거진은 케이타운포유, 위버스샵, 지마켓, 예스24 등에서 주로 거래됐다.
해달 조사결과 글로벌 소비자들은 ‘K-팝 음반’과 ‘K-팝 파생 상품’을 주로 기획사 운영 커머스 플랫폼에서 구매하지만, ‘K-팝 연계 상품’은 기획사 운영 커머스 플랫폼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익 딜리버드코리아 대표는 “현재 여러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동일한 제품이 각각 다른 제품명으로 표기되고 일부 제품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글로벌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 규모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제품 정보를 체계화하고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딜리버드코리아는 제품명과 제품 이미지를 활용해 동일 상품을 파악하는 알고리즘을 개발, 현재 표준상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중에 있다”며 “정확한 정보와 글로벌 소비자의 수요 데이터를 자사 입점 이커머스 플랫폼에 제공해 해당 쇼핑몰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장성하 샌프란시스코 주립대 마케팅학과 교수는 “K-팝의 인기로 글로벌 팬덤이 형성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국내 쇼핑몰에서 K-팝과 관련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며 “국내 쇼핑몰들은 자사 쇼핑몰의 특성과 소비자 수요에 맞춰 취급 상품을 선정하고 구비한다면, 매출 성장은 물론 한국의 우수한 제품을 전 세계에 확산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각국 정상, 트럼프 취임 앞두고 국제질서 격변 대비 움직임
- 한남4구역 시공사 오늘 결정…삼성·현대 증 승자는
- 무암, 생성형 AI 활용 한국 전래동화 프로젝트 착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학개미 美주식 보유 줄었다…미국 증시 과열 경계심 '고개'
- 2윤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앞두고 尹 지지자들 서울서부지법 앞 결집
- 3법원 "노웅래 '3억원 돈다발' 압수수색은 위법"
- 4올겨울 '꽁꽁 언 한강' 못본다…장기간 추위 지속되지 않아
- 5최 권한대행, 제주항공 참사 합동추모식 참석…"유가족 일상 복귀 지원"
- 6경찰, 윤 대통령 구속심사 막아선 서부지법 앞 지지자들 강제해산
- 7부산도시공사, 하반기 1조2,981억 재정집행…98.36% 달성
- 8尹 대통령, 현직 대통령 최초로 구속심사 출석 예정
- 9정용진 신세계 그룹 회장 "트럼프 장남 소개로 주요 인사 만날 것"
- 10BNK부산은행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 향해"…변화와 혁신 강조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