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에듀, 원더버스 공식 론칭 … "교실에서 만나는 우리만의 메타버스 세계"
'세계 최초' 메타버스 학습경험분석플랫폼 원더버스, 청주 동화초와 첫 계약
교육 과정 맞춤 게임 기반 콘텐츠 … 48개 퀘스트로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
초중고 필수 교육영역 마약/약물 예방 콘텐츠도…VR/XR 콘텐츠로 확장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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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김서현 인턴기자] NHN에듀가 메타버스 학습경험 플랫폼 ‘원더버스(Wondervers)’(사진)를 공식 런칭했다고 4일 밝혔다. 원더버스는 첫 계약을 마친 청주 동화초등학교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에 맞춘 게임 기반 콘텐츠와 48개의 퀘스트를 제공한다.
원더버스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도록 게임 기능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퀄리티 높은 메타버스 3D 공간을 구현하고, 동시에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게 적재적소에 학습 개념과 퀴즈 등을 구성했다는 설명이다.
원더버스는 교육부 AI 코스웨어의 핵심 요소인 데이터 분석 기능, AI 튜터 기능, 학생용/교사용 대시보드 등을 모두 충족하며 AI 코스웨어 등록 과정도 마쳤다고 전했다.
원더버스의 인공지능(AI) 학습경험 분석 플랫폼은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학습 능률을 높여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원더버스는 교육자와 학습자의 채널을 분리해 원더 클래스와 원더 플레이를 각각 운영한다.
교육자가 기존 학사 시스템 정보를 이용해 원더 클래스에 접속하면 강의, 워크숍, 특강 등 강의를 설계·관리할 수 있다. 메타버스 교실을 통해서는 학습 현황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학습자는 교실에 입장한 이후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강의 콘텐츠를 학습할 수 있다. 학습 여정은 모두 데이터로 기록되고, 퀘스트를 마치면 블록 체인을 활용한 디지털 배지를 제공받는다.
이번 공식 런칭으로 원더버스는 교육 과정에 맞춘 게임 기반 콘텐츠와 48개의 퀘스트를 교육 현장에 제공한다. 교과 과정과 연계한 콘텐츠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오는 2학기에는 마약류를 포함한 약물중독 예방 교육 콘텐츠를 주력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초중고 필수 교육 영역인 약물중독 예방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원더버스는 보건복지교육계열 특성화 대학 목포가톨릭대학교와 협력을 구축했다고 전했다. 양사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개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장원 최고전략전문가는 “원더버스는 최신 ICT 기술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공공 영역 내 메타버스 분야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bodo_celeb@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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