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부분만 보세요” 신세계라이브쇼핑, ‘AI 방송 요약’ 서비스 도입
업계 최초로 AI가 분석 핵심 키워드 적용한 ‘타임 스탬프’ 제공
쇼핑 AI 서비스, 챗GPT 4.0 기반 개선…고객 편의 향상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신세계라이브쇼핑은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이 방송을 직접 분석해서 제공하는 ‘AI 한눈에 방송 요약’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AI가 기존 방송 화면과 멘트 등을 통해 상품의 특징과 고객들이 관심 있어 할 만한 포인트를 찾아내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고, 이후 이를 앱의 상품 방송 화면에 별도 타임 스탬프로 제공하는 형태다. 이는 신세계라이브쇼핑 모바일 앱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방송 상품에 적용할 예정이다.
방송을 보고 싶지만 시간이 없거나 귀찮아서 못 보던 고객들은 이제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볼 필요 없이, AI가 요약한 핵심 키워드 기반의 타임 스탬프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또 기존 쇼핑AI 서비스를 챗GPT 4.0 기반으로 한층 정교화하고 상품 상세 화면에서 바로 궁금한 점을 입력할 수 있게 만들어 고객 편의도 확대했다는 설명이다.
고객들은 ‘AI 한눈에 방송 요약’ 서비스 도입으로 긴 방송 화면에서 원하는 내용이 들어가 있는 부분만 골라볼 수 있다. 또한 방송을 분석한 ‘쇼핑 AI’ 서비스를 통해 해당 상품 관련 문의도 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를 개발한 박일묵 UX팀 팀장은 “이제 고객들은 바로 원하는 부분의 영상만 살펴볼 수 있어 더 빠르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고, 바쁜 일상 속에서 쇼핑 시간을 많이 아끼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mohyeyu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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