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피해 막은 신한카드 직원..."악성 앱 설치 의심돼"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신한카드는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에 기여한 신한카드 FD팀 직원이 성북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지난 달 23일 오전 10시쯤 신한카드 이상거래방지시스템(Fraud Detection System, 이하 FDS)에 '피싱 의심 거래'로 주의 알림이 떴다.
신한카드 FD팀 김모 차장은 해당 거래와 관련해 피싱으로 의심되는 여러 정황을 포착했고, 고객이 직접 대출을 신청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전화를 시도했다.
고객은 본인의 필요에 의해 대출을 신청한 것이라 완강하게 주장했으나, 김 차장은 검찰 사칭에 의한 피싱을 확신해 휴대폰에 악성 앱이 설치돼 있을 것으로 의심했다.
휴대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면 고객의 휴대폰 발신번호 조작이 가능해 금융 및 공공기관으로 전화를 걸어도 보이스피싱범이 전화를 가로채는 경우가 많고 통화 목록과 문자 내용 등 정보가 유출돼 추가적인 피해 가능성이 높다.
김 차장은 고객과의 전화가 끊기지 않도록 통화를 이어가면서 거주지 112에 신고해 경찰 출동을 요청했다.
경찰이 출동한 결과 고객은 검사를 사칭하는 보이스피싱범이 보낸 공소장까지 보유한 상태였다.
김 차장의 대처로 고객은 신한카드에서 발생한 카드론 1,500만원뿐만 아니라 타사에서 발생한 금융 거래 2,000만 원까지 지급정지를 요청해 피해를 막았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고객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관련 시스템 개선 및 스타트업과의 협업 등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며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는 금융 범죄 수법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직원 교육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FDS 기반의 사전차단·사전예방 체계를 고도화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itsdoha.k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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