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도 아마존도…해외 이커머스, 韓 셀러에 '러브콜'
알리바바닷컴, 韓 기업 전용 B2B 플랫폼 론칭 예고
연회비 대폭 낮춰 韓 중기 입점 유도…“한국 中企 5,000개 해외 시장 진출 돕겠다”
쇼피·아마존, K-셀러 해외 진출 지원 계획 발표
韓 셀러에 잇단 ‘러브콜’…국내 이커머스 ‘긴장’

[앵커]
중국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이 올 8월, 한국 상품을 해외에 판매할 수 있는 한국 기업 전용 웹사이트를 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미국 아마존, 동남아 쇼피까지 한국 상품의 해외 진출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한국 제품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높아진 것이 이유로 꼽힙니다. 이혜란 기자입니다.
[기자]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에서 앞다퉈 한국 판매자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오늘(22일)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온라인 기업간거래(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은 다가오는 8월 8일, 한국 기업 전용 웹사이트 ‘한국 파빌리온’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마르코 양 / 알리바바닷컴 한국 총괄
“한국 상품이 해외 B2B 바이어들 사이에서도 굉장히 강한 인지도를 갖고 있고, 니즈가 높다는 부분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한국 상품의 수출 잠재력을 높게 봤다는 알리바바. 독일에 이어 아시아에선 처음으로 타국 기업 전용 웹사이트를 론칭합니다. 당장 5,000여개의 중소기업을 한국 파빌리온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시키는 것이 목표.
이를 위해 연회비를 한국 파빌리온의 경우 199달러로 기존 알리바바닷컴의 4,999달러 보다 대폭 낮춘다는 전략입니다.
[인터뷰] 앤드류 정 / 알리바바닷컴 부대표
“3개월 동안은 광고라든지 홍보 측면에서 더욱더 많은 트래픽을 ‘한국 파빌리온’에 유입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펼칠 예정입니다”
앞서 6월, 동남아·대만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 역시 동남아 시장으로 한국 판매자의 진출을 지원하는 주요 전략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미국 아마존도 한국 중소 화장품 브랜드의 해외 진출 지원 계획을 내세우며 입점을 유도하는 상황.
해외 진출을 노리는 국내 셀러들에겐 판로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 다만 투자 여력이 크지 않은 국내 이커머스의 경우엔 해외 경쟁 사업자의 등장에 긴장할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인터뷰] 정연승 /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우리나라 (이커머스) 기업들의 글로벌화가 그동안 많이 되지 않았고 해외 기업들이 많이 들어오면서, 국내 시장을 지키는 것도 좀 버거운 그런 상황이었거든요. 우리나라 플랫폼 기업들의 글로벌화 전략, 해외 진출 이런 것들을 한국 정부나 기업들이 앞으로 좀 많이 신경 써야…”
전문가들은 정부를 중심으로 국내 상품의 수출을 늘릴 수 있는 ‘플랫폼’ 지원이 필요하단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영상취재 강민우 /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성형·피부과 5년간 20% 급증…소아청소년과 2% 감소
- SNS마켓, 여성·30대 주도…"2년간 3배 성장"
- 전기차 고객 10명 중 6명은 3040…20대 구매 증가
- 4년 반 동안 외화 위·변조 4억 5000만원 적발
- 국내 달러 스테이블코인 보유량 1년새 2배로 증가
- 불법 외환거래, 최근 6년간 13조 2000억원 규모 적발
- APEC 앞둔 경주시 "숙박 바가지요금 엄정 조치"
- 큰 사과, 특상-중하품 가격차 '역대 최대'
- LG전자, 美대기분야 국제숙련도 평가서 4년 연속 최우수 인증
- 올해 9월까지 분양 물량 14여만가구…분양 절벽 '우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임미애 의원 “mz 해양경찰, 5년도 못 버티고 떠나”. . .해양경찰 조직문화 개선 시급
- 2김위상 의원 “천연기념물까지 쾅! ‘버드스트라이크’ 5년 새 2배 늘어”
- 3김승수 의원 “세계는 한복에 주목…정부 지원은 여전히 부족”
- 4차규근 의원 “최근 3년새 SNS 마켓업 수입금액 2배 이상 증가,30대 가장 많아”
- 5차규근 의원 “게임 아이템 거래 시장, 5년간 3조원 이상 거래됐다”
- 6강대식 의원 "가짜 원산지 축산물ㆍ중국 김치...군 급식 이대로 괜찮나"
- 7대구대-라온엔터테인먼트, 게임 산업 발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 8성형·피부과 5년간 20% 급증…소아청소년과 2% 감소
- 9SNS마켓, 여성·30대 주도…"2년간 3배 성장"
- 10전기차 고객 10명 중 6명은 3040…20대 구매 증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