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AI에 여행 트렌드 물었더니…'깊이 있는 여행' 꼽아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제주항공은 2024 하반기 여행 트렌드를 인공지능(AI)에 질문한 결과 보편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나 여행 코스 대신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에서 본인의 취향에 맞는 여행을 떠나는 이른바 ‘깊이 있는 여행’이 인기를 끌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오픈AI의 챗GPT와 네이버의 대화형 에이전트인 클로바X에 2024년 하반기 여행 트렌드에 대한 질문을 한 결과 챗GPT의 경우 ▲재방문을 위한 새로운 경험 ▲개인화된 여행 경험 등을 뽑았고 클로바X의 경우 ▲단거리 여행지 선호 ▲여행지 선택 다양화 등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답변했다.
챗GPT와 클로바X 모두 공통으로 재방문을 위한 새로운 경험과 여행지 선택의 다양화를 언급했으며 챗GPT는 이러한 여행 트렌드에 대해 "익숙한 도시를 방문하더라도 근교의 새로운 여행지를 탐험하거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여행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일본의 도쿄, 베트남 다낭 등 주요 도시 외에도 근교 도시인 시즈오카, 오이타, 달랏 등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즐길거리가 다양한 지역에 취항하며 고객들에게 깊이 있는 여행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앞으로 ▲일본 가고시마 ▲인도네시아 바탐·발리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등 새로운 경험이 기대되는 숨은 보석 같은 여행지에도 취항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이 전망했던 2024년 여행 트렌드인 인터레스트립(Interest+Trip)도 인기다. 인터레스트립이란 취미나 흥미를 뜻하는 인터레스트와 여행을 뜻하는 트립을 합친 신조어다. 오로지 취미나 흥미 요소를 즐기기 위해 떠나는 여행을 의미한다. 챗GPT도 맞춤형 여행이 중요해지고 있고 여행자들은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춘 여행을 원한다고 답하며 개인화된 여행 경험을 중요 트렌드로 뽑기도 했다.
제주항공은 인터레스트립 인기에 맞춰 특정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여행지를 관광하며 본인에 맞는 취미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여행심화반이란 여행 상품도 기획해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유명 영화·드라마·예능 촬영지를 방문하는 성지투어나 해외 각지의 전통 주류를 맛보러 떠나는 술슐랭(술+미슐랭) 투어도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성지투어 인기 노선인 마쓰야마, 오이타의 경우 지난해 취항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월평균 17%의 수송객수 증가율을 보이기도 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 여행의 대중화로 인해 특별한 경험을 찾아 새로운 곳으로 떠나는 여행이 주요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다”며 “언제든 쉽게 새로운 경험을 찾아 항공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중기부, '스타트업 특별비자' 추천권 지자체·민간 확대
- 보훈부, ‘80개의 빛, 하나된 우리’ 시민 호응 속 성료
- 트럼프 한마디에…한화솔루션 美 태양광 전략 경고등?
- 무신사, 중고거래 ‘유즈드’ 론칭…리커머스 가세
- 노란봉투법 통과에…네이버 손자회사 ‘선전포고’
- 현대차 ‘이중고’…대외 리스크에 노조 파업권 확보
- [한미정상회담] K-원전, 美 SMR 건설 ‘교두보’ 놨다
- [한미정상회담] 韓 경제사절단 "미국에 1500억달러 투자"
- 한국수자원공사, 유망 물기업과 AI 기반 물산업 혁신 위한 민관협력 구체화
- 한수원 "협력 중소기업 기술 고도화 지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중기부, '스타트업 특별비자' 추천권 지자체·민간 확대
- 2신혼부부 주거자금 대출이자 지원 대상자 추가 모집
- 3한국관광공사, 한국 대표 K-굿즈 관광기념품 25점 선정
- 4원주시, 부론일반산업단지 접근성 대폭 강화
- 5원주시, 희매촌 일원 민·관·경 합동순찰 전개
- 6원주시, 미국 로아노크시 자매결연 60주년 기념식 개최
- 7원주시, ‘4700억 규모’ 태봉일반산업단지 조성 양해각서 체결
- 8보훈부, ‘80개의 빛, 하나된 우리’ 시민 호응 속 성료
- 9천년고도 경주에서 만나는 이색 북크닉. . .경주시립중앙도서관,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 운영
- 10경주시, ‘2025 한국정책대상’ 최우수정책상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