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퀘어, 2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현금 1.1조 투자 나설 것”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SK스퀘어는 2분기 실적이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4,686억원, 영업이익 7,748억원, 순이익 7,288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2분기에는 SK하이닉스 등 포트폴리오 회사의 실적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지분법손익 총 8,247억원이 연결실적에 반영됐다. 지난 1분기 연결실적이 매출 4,983억원, 영업이익 3,238억원, 순이익 3,333억원 임을 감안하면 올 들어 이익이 계속 우상향 하는 추세다.
올해 상반기 연결실적은 매출 9,668억원, 영업이익 1조986억원, 순이익 1조621억원으로 전년 대비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또한 24년 6월말 연결기준 자산 19조65억원, 부채 2조882억원을 기록함으로써, 23년말 대비 반기 만에 자산이 1조365억원 증가하고 부채는 653억원 감소해 재무건전성을 높였다.
SK스퀘어 본체는 무차입 경영을 이어가며 약 1.1조원의 현금유입을 확보했다. 이로써 반도체 영역에서 기회를 발굴한다면 즉시 조 단위 투자를 집행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을 갖췄다.
SK스퀘어는 올 상반기 티맵모빌리티, 11번가, SK플래닛 등 포트폴리오 회사의 질적성장을 이끌어 냈다.
티맵모빌리티는 TMAP 오토, 안전운전보험 광고,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등 수익성이 높은 모빌리티 데이터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내실 있는 경영성과를 거뒀다. 24년 상반기 매출 1,603억원, 순이익 -372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308억원 증가하고 순이익은 8억원 개선됐다.
11번가는 올해부터 수익성 중심 경영을 모토로 식품, 패션 분야 버티컬서비스∙전문관의 마케팅 효율화를 통해 오픈마켓 부문에서 24년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 연속으로 월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직매입 사업은 고수익 상품 중심의 재고 관리 및 물류운영 효율화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11번가는 24년 상반기 매출 3,059억원, 순이익 -391억원을 달성했으며, 전년 대비 매출은 1,074억원 줄었지만 순이익이 118억원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SK플래닛은 자체 솔루션 활용 광고매출 확대와 외주 비용절감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했다. 24년 상반기 매출 1,324억원, 당기순이익 -7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41억원 증가하고 순이익은 237억원 개선됐다.
SK스퀘어 본체는 올 2분기에 비핵심자산인 크래프톤 보유 주식 전량을 성공적으로 매각해 2,625억원의 현금을 유입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와 더불어 1,000억원의 자사주 매입을 완료함으로써 올해 주주총회에서 약속한 주주환원을 곧바로 이행했다. 참고로 지난 4월에는 기 매입한 약 2,000억원의 자사주를 모두 소각한 바 있다.
한명진 SK스퀘어 사장은 “올 하반기부터 기존 포트폴리오의 밸류업과 유동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와 동시에 반도체 중심 포트폴리오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축적하며 미래 준비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sb413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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