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6년 만에 신규 출점…‘천호점’ 오픈
경제·산업
입력 2025-01-16 07:55:35
수정 2025-01-16 07:55:35
이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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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롯데마트는 16일 지하철 천호역 인근 강동밀레니얼중흥S클래스 아파트 단지 지하 1층에 1,374평(4,538제곱미터) 규모의 천호점을 오픈한다.
지난 2019년 8월 30일 롯데마트 롯데몰 수지점에 이어 6년 만에 신규 출점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천호점을 오픈하며 서울시 강동구 오프라인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다. 천호점이 위치한 강동구는 이미 대형마트가 3곳이나 영업하고 있는 경쟁이 치열한 상권이다. 그럼에도 천호점을 오픈한 이유는 천호점 반경 2킬로미터(km) 이내 약 17만 세대가 거주해 배후 상권이 풍부하며, 지난해부터 재개발·재건축 지역의 입주가 시작돼 시장의 성장성 또한 높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천호점을 그로서리 본질에 집중한 도심형 실속 장보기 매장으로 선보인다. 천호점의 근접 상권인 천호동과 성내동은 30대와 1인 가구의 비율이 높아, 차별화 먹거리 콘텐츠를 중심으로 편의성 높은 쇼핑 환경 구축에 주력했다.
천호점의 규모는 1,374평으로 기존 일반 대형마트 영업 면적의 약 절반 수준이지만, 테넌트(임대) 공간 없이 직영 매장으로만 구성하며 그로서리 본연의 경쟁력에 집중했다. 천호점은 매장의 80%를 신선과 즉석 조리 식품을 필두로 한 그로서리 상품과 특화 매장으로 채웠다. 비식품 매장은 가성비 높은 PB 상품과 고객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 상품들로 압축해 운영한다. 이를 통해 점포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불필요한 이동 동선을 줄여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개선했다.
과거 대형마트는 상품 구색의 다양성을 중시해 매장의 규모를 크게 가져가며 많은 공간을 비식품에 할애했다. 그러나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으로 비식품 매장의 효율이 떨어짐에 따라 대형마트는 직영 매장의 규모를 축소해 식품 위주의 매장을 구성하고, 비식품 공간을 테넌트(임대)로 전환하는 등 공간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천호점은 대형마트의 핵심 경쟁력인 다양한 먹거리 특화 매장을 선보인다. 매장의 입구에는 롯데마트 즉석 조리를 대표하는 ‘롱 델리 로드’가 27미터(m) 길이로 꾸려졌다. 롱 델리 로드를 통해 일반 매장과 비교해 약 50% 많은 델리 상품을 운영한다. 더불어 소용량과 가성비를 콘셉트로 한 ‘요리하다 월드뷔페’ 코너를 통해 갈릭 치킨 스테이크, 깐쇼새우, 나시고랭 등 양식, 중식, 아시안 음식까지 60여개의 상품을 3,000~4,000원대에 제공한다.
롱 델리 로드에서는 웰니스 트렌드에 맞춰 샐러드 존도 운영한다. 이 특화 매장은 총 30가지 이상의 샐러드 구색을 갖췄다. '미니로메인', ‘카이피라 아이스’ 등 유러피안 채소를 신선함 그대로 뿌리 채 판매하며, 샐러드에 함께 곁들이는 드레싱과 조각 과일을 연관 진열해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가공 식품 코너에서는 냉동 간편식 특화 매장 ‘데일리 밀 설루션(Daily Meal Solution)’을 통해 일상의 고민 ‘오늘 뭐 먹지?’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한다. 해당 특화 매장에서는 일반 매장과 비교해 70% 이상 많은 냉동 간편식 상품이 준비되어 있으며, 특히, 냉동 밀키트 상품은 3배 이상 많다. 더불어 이탈리아 생면 파스타 브랜드 ‘피오르디프리미’의 냉동 파스타 4종과 일본에서 소싱한 킨레이 야끼소바 2종 등 다양한 단독 상품으로 독자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조미식품에서는 세계 각국의 요리를 집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글로벌 상품존’을 선보인다. 동남아, 일식, 중식, 양식 등 다양한 요리에 적합한 세계 각국의 조미료와 소스 등을 한자리에 모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와인&리큐르존’은 와인과 위스키 구색을 일반 매장보다 10% 이상 확대하고, 헬시플레저 트렌드를 반영해 논알콜 와인존을 신규 구성했다. 해당 매장에서는 국내 최초의 크래프트 싱글몰트 위스키 ‘기원 2종(독수리·호랑이)를 선보이며, 강동구의 랜드마크를 디자인에 담은 청량한 풍미의 ‘강동맥주’를 천호점만의 시그니처 상품으로 단독 판매한다.
천호점은 다양한 먹거리 콘텐츠과 더불어 실속형 장보기에 특화된 매장이다. 먼저, 채소 매장에서는 ‘끝장상품존’을 운영하며, 고객의 장바구니 부담을 낮춘다. 끝장상품은 연간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구매 빈도가 높은 채소를 선정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다. MD가 직접 경매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여 일반 상품과 비교해 약 2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한다.
비식품 매장은 ‘오늘좋은 숍인숍’을 통해 효율성 높은 쇼핑을 제안한다. 오늘좋은 숍인숍은 PB 상품 구성이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인지도 높은 브랜드의 상품이라도 효율이 낮은 상품은 과감히 줄이고, PB 상품을 중심으로 균일가 특화존을 구성했다. 이 외에도 CCTV, 스마트 허브 등을 포함한 홈 스마트 가전 특화존을 운영하고, 캡슐 세제 등 편의 개선 상품군을 강화하는 등 상권의 특성을 반영해 매장을 꾸렸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천호점은 롯데마트가 6년 만에 오픈하는 점포로, 롯데마트의 핵심 경쟁력인 그로서리 전문 콘텐츠를 기반으로 고객 가치를 충실히 구현한 차세대 그로서리 전문점의 표준이 되는 매장이다”며 “마트와 슈퍼 사업부 통합, 그로서리 전문점으로 전환 등 그동안 지속해온 롯데마트의 성장 전략과 더불어 마트와 슈퍼의 외연 확장을 통해 양적, 질적 성장을 함께 이뤄내는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y2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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