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66.8%, 차기 정부의 벤처 정책에 기대
경제·산업
입력 2025-05-12 14:40:53
수정 2025-05-12 14:40:53
이수빈 기자
0개
우선 과제는 '기업 성장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벤처기업협회는 ‘차기 정부에 바라는 벤처기업 정책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국내 벤처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정책 방향과 지원 방안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지난달 18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총 570개 벤처기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벤처기업 90.5%가 현재의 대한민국 경제 상황을 ‘나쁨’(다소 나쁨 + 매우 나쁨)이라고 응답했으며, 현재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 상황도 과반(53.7%)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응답 기업들은 경영활동 전반에서 각 부문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시장개척’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이 78.4%로 가장 높았으며, ‘자금조달·운용 및 유동성 확보’(73.5%), ‘필요 인력 확보 및 유지 관리’(67.7%)가 뒤를 이었다.
벤처기업들은 차기 정부가 대한민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 ‘기업 성장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46.9%, 1+2순위)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미래 신기술 및 성장동력 확충·지원(44.2%)’, ‘내수 진작을 통한 소비 촉진’(31.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 기업들은 설문에서 제시한 각 분야의 정책 및 지원제도 모두에서 차기 정부에서 시급히 다뤄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R&D 투자 확대’가 88.8%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으며, 이어 ‘우수 인재 확보 및 유지를 위한 지원 강화’(85.6%), ‘보증·대출 등 금융 지원 확대’ (84.7%) 순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벤처기업들은 차기 정부의 벤처기업 지원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 기업의 66.8%가 ‘기대한다(다소 기대함 + 매우 기대함)’고 응답했으며, 반면, ‘기대하지 않는다(전혀 기대하지 않음 + 다소 기대하지 않음)’는 응답은 8.4%에 그쳤다.
이정민 벤처기업협회 사무총장은 “벤처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새 정부 출범 이후 신속하게 추진되길 바란다”며 “많은 벤처기업들이 차기 정부의 벤처기업 지원정책에 긍정적인 기대를 보인 만큼, 이러한 현장의 목소리가 차기 정부의 정책에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협회는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티몬, 재오픈 잠정 연기…"회생절차 마무리에 집중"
- 고려아연, 상반기 매출 7조 돌파…창사 이래 최대
- 웰체크-이지스차트 연동 서비스 론칭…"당뇨·고혈압 진료 의원, 업무 효율성 향상"
- 휴젤, 상반기 매출 2000억 원 돌파… 사상 최대
- 한미사이언스, WISET 탐방 성료…여성과학인 미래 위해 문 열다
- 포도뮤지엄, 신작 전시 '우리 이토록 작은 존재들' 9일 개막
- 중진공, 정책자금 정책연수 참여기업 모집
- 중기부, ‘부담경감 크레딧’ 사용처 통신비, 차량 연료비까지 확대
- 전매 제한 없는 ‘충주연수 경남아너스빌 센터원’ 눈길
- 경총, SK AX 애커튼파트너스와 MOU 체결…산업현장 중대재해 예방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티몬, 재오픈 잠정 연기…"회생절차 마무리에 집중"
- 2고려아연, 상반기 매출 7조 돌파…창사 이래 최대
- 3대사증후군 있으면 조기 치매 위험 최대 70% 증가
- 4웰체크-이지스차트 연동 서비스 론칭…"당뇨·고혈압 진료 의원, 업무 효율성 향상"
- 5휴젤, 상반기 매출 2000억 원 돌파… 사상 최대
- 6부산시, '함경도 해안지도' 등 4점 시 문화유산 신규 지정
- 7용인특례시, 유림동~고림지구 연결 ‘중1-1호’ 도시계획도로 준공
- 8안성시, 안성시의회와 8월 정례 간담회 개최
- 9평택시 '부모와 함께하는 고교진학 특강 실시'
- 10인천여성가족재단, 타오위안 가족친화 정책 교류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