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테크노파크, 2025 과테말라 섬유산업 전시회(APSS) 참가…한국 섬유기업 중남미 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전국
입력 2025-08-26 11:58:05
수정 2025-08-26 11:58:05
김정희 기자
0개

[서울경제TV 경산=김정희 기자] (재)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 경북국제개발협력센터는 지난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과테말라시티에서 열린 ‘2025 Apparel Sourcing Show(이하 APSS 2025)’에 참가해 한국 섬유기계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과테말라 섬유TASK센터 조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어 한국과 과테말라 섬유산업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기술 교류와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장(場)이 되었다.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전담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인 산업통상협력개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총 4년간 87억 원의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경북테크노파크는 △첨단 설비·기자재 구축 △시험분석 및 교육훈련 △TASK센터 운영 자립화를 위한 노하우 전수를 지원하며, 과테말라 섬유산업의 고부가가치 전환과 인력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APSS 2025에는 ㈜대림스타릿, 성진기전㈜, ㈜유니플라이, ㈜이화SRC, 일성기계공업㈜ 총 5개 국내 섬유분야 기업이 참가해 전시 부스를 운영했으며, 현지 기업 및 기관 관계자들과의 B2B 상담 43건을 진행했다.
그 결과, 상담액 약 5,922,000달러, 실제 계약액 약 880,000달러의 성과를 거두며 국내 기업의 중남미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다.
아울러 전시회 참가 기업들은 과테말라 현지 섬유·의류 기업들과 기술 교류를 진행하며 상호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참가 기업들은 최신 섬유기계와 기술력을 소개했고, 현지 기업들은 시장 수요와 운영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기술 이전과 협력 기반 마련에 기여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전시 상담을 넘어 실질적인 산업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행사 기간 중 주 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의 김득환 대사가 한국 기업 공동관을 방문해 참가 기업들을 격려했다.
김득환 대사는 “과테말라에서 한국 섬유기업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한국 섬유기업이 널리 알려지고, 과테말라뿐만 아니라 중남미 전역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인성 경북테크노파크 원장은 “이번 전시회는 단순히 제품을 선보이는 자리를 넘어, 한국과 과테말라 섬유기업들이 직접 만나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장이 됐다”며, “특히 국내 우수한 섬유기계 기업들이 과테말라 시장에 진출해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미국의 새로운 관세정책으로 중남미가 대안지로 주목받는 상황에서 이번 전시회는 우리 기업들이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경북테크노파크는 국내 기업이 중남미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포토뉴스] 경기도 하나되는 체육축제, "파주 개최"
- 연천군, ‘은대리문화벽돌공장’ 문화예술공간 재탄생
- 의정부시, 반환공여지 ‘경제자유구역’ 전략 본격화
- 박준희 아이넷방송그룹 회장, ‘광복80주년 재외동포 통일정책 세미나’ 참석
- 남원 농산물, 프리미엄 브랜드로 전국 명품시장 도전
- 남원시의회 경제농정위, 농업인단체와 간담회 열고 농업예산 개선 논의
- 남원시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생활권 맞춤형 건강서비스 본격 운영
- '2025 전국체전' 10월 개최 앞두고 개·폐회식 연출 최종안 보고회 열려
- 전북도 주민자치연합회 8월 월례회의, 장수군 계북면서 개최
- 순창장류축제, 11개 읍·면 특색 먹거리 부스 본격 준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2025 문화도시 박람회 개최…서울 여의도 일대서 개최
- 2경기도 하나되는 체육축제, "파주 개최"
- 3연천군, ‘은대리문화벽돌공장’ 문화예술공간 재탄생
- 4의정부시, 반환공여지 ‘경제자유구역’ 전략 본격화
- 5공정위, 한화임팩트에 과징금 1억6000만원…'금산분리' 규정 위반
- 6쿠팡풀필먼트서비스, 충청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에 ‘와우 기프트’ 전달
- 7아리바이오 “먹는 치매 국산 신약, 성공 기대 커졌다”
- 8캔버스엔, 인수 주체는 자본잠식社 오너…딜 성사 '불투명'
- 9류마티스·건선 등 만성 염증, 유전자 스위치 조절해 잡는다
- 10신미숙 홀트아동복지회 회장, 몽골 친길테 구청으로부터 공로훈장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