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제네틱스, 美 FDA 대체육 ‘안전성’ 입증…핵심기술 특허 부각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최근 채식주의 인구 증가와 미래 식량 고갈, 육류 부족 문제 등을 해결할 대체 음식으로 대체육이 떠오르면서 관련 핵심특허를 보유한 바이오제네틱스가 주목받고 있다.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대체육에 대한 ‘안정성’을 입증한 가운데 정부도 안전성 평가기준을 만드는 등 직접적인 관리에 나설 태세여서 관련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식물성 고기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식물성고기의 주요 성분인 콩과 식물의 레그헤모글로빈(Soy Leghemoglobin)의 안전성을 지난 15일 최종 승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고령화, 1인 가구의 증가 등 변화하는 식생활 방식과 급변하는 식품산업 기술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제2차 식품등의 기준 및 규격 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대체단백식품에 대한 건전성 검토 및 안전성 평가기반을 마련하고, 기술 집약적이고 경제성 높은 바이오기술(BT)을 이용한 다양한 식품소재를 제조하는 바이오식품첨가물 등의 안전성 평가 기준을 만들어 직접적으로 관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내·외적으로 대체육에 대한 안전성이 입증되자 대체육 핵심기술인 레그헤모글로빈 추출 및 상업화 핵심특허를 보유한 바이오제네틱스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있다.
회사 관계자는 “비건(Vegan, 채식주의자) 트렌드가 확산되고 대체육 수요가 늘어나면서 국내·외 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 안전성이 확보됨에 따라 관련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바이오제네틱스는 레그헤모글로빈 추출 및 대량생산 관련 독자적인 기술을 단기간에 확보해 글로벌 업체와의 간격을 많이 좁혀 핵심기술을 높이 평가한 국내외 유수의 대기업 및 프렌차이즈 체인으로 부터 공동개발 관련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오제네틱스는 지난해 9월 대체육 국책과제 주관연구기관인 ㈜위드바이오코스팜과 대체육즙의 원료 레그헤모글로빈(Leghemoglobin)의 대량생산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이를 이용한 대체육에 대한 글로벌독점 판매권을 가지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하며 대체육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 8일에는 육즙성분인 레그헤모글로빈을 추출하는 방법에 관한 특허의 출원을 완료해 대체육 핵심기술에 대한 특허를 모두 보유했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한라이프 교체, 신한EZ는 연임…보험사 CEO 인사 본격화
- 美 트럼프, 신설된 FIFA 평화상 수상…"내 인생의 큰 영예"
- 美 은행 규제당국 "2013년 도입한 저신용 기업대출 규제 완화"
- 혁신당 "양극화 심화 책임은 尹정부…최대 피해자는 4050 이중돌봄세대"
- 신한라이프, 리더십 교체…신임 사장에 천상영 추천
- 우리銀, 대대적 조직개편…생산적 금융·AI에 중점
- NH농협금융, AI 규제환경 변화에 따른 실무 대응력 제고 속도↑
- 한국산업은행, KDB NextRound 2025 Closing 성료…"벤처생태계 성장 함께 할 것"
- 신한은행·남양주시, AI 데이터센터 건립 업무협약…2029년 준공 목표
- NH농협은행, AI플랫폼 도입으로 보이스피싱 대응 강화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사랑방 교회’ 만든 문인범 목사 “누구나 편한 안식처 만들어야죠”
- 2신한라이프 교체, 신한EZ는 연임…보험사 CEO 인사 본격화
- 3넷플릭스, 102년 역사 워너브라더스 인수…글로벌 미디어업계 지각 변동 예고
- 4애플 '고정밀 지도' 반출 처리기간 연장…자료 보완 후 심의 재개
- 5주병기 공정위원장, OECD 경쟁위원회 부의장 선출
- 6장기독점 제동 걸린 구글…美 법원 "구글, 스마트폰 기본검색 계약 매년 갱신해야"
- 7美 9월 PCE 물가 전년比 2.8%↑…1년 6개월 만에 최대
- 8EU, X에 과징금 2000억원 부과…디지털서비스법 첫 과징금 부과
- 9美 트럼프, 신설된 FIFA 평화상 수상…"내 인생의 큰 영예"
- 10LG그룹, ‘원LG’ 연합군으로 1400兆 AI데이터센터 공략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