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한림농협 노조탄압’ 가처분 결과 후 감사 결정

[서울경제TV=정순영 기자] 농협중앙회가 한림농협 노조의 가처분 신청 결과를 기다려보고 조합장 등의 감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림농협 노조는 지난달 14일 농협중앙회 조합감사위원회에 ‘노조탄압’ 의혹의 한림농협 조합장과 전적 절차를 지키지 않은 제주지역본부 인사업무협의회에 대한 감사를 공식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또 지난 21일에는 법원에 한림농협 측의 노조원 부당 전적 조치에 대한 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냈다.
농협중앙회는 지난달 29일 노조 측을 만나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판단을 지켜본 후 한림농협의 감사 진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는 입장을 전달한 상태다.
한림농협은 노조 결성 두 달 뒤인 지난해 10월 노조위원장을 맡은 유통팀장을 농기계담당팀원으로 강등하고, 조합원인 마트전무직 과장을 자재과로, 유류행정담당 과장대리를 유류배달 업무로, 하나로마트 수산코너팀장을 주유소로 인사처분했다.
노조 결성 이후 총 4차례에 걸친 단체교섭요구에 조합장은 단 한 차례도 참석하지 않았고 지난 3월 9일 이들 노조원 4명을 고산·한경·김녕 농협으로 강제 전적시켰다.
전적은 기존 농협에서 퇴사 처리하고 새로운 농협과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문제는 한림농협이 전적 필수요건인 당사자의 인사교류동의서 작성 절차를 누락시켰다는 것이다.
이에 노조 측은 조합장 등이 정당한 이유없는 전직으로 근로기준법 제23조을, 노조 활동을 이유로 불이익 처분을 금지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제81조를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림노조 측은 “지난 3월 중순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장을 만나 노조원들의 타 농협 부당 전적 조치에 대한 시정을 요구했지만 진행될 기미를 보이지 않아 농협중앙회에 감사를 요청했다”며 “법적 조치에 앞서 고통받고 있는 노조원들의 업무 복귀를 위해 우선 집행금지 가처분신청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시 지역 농협 조합장들도 한림농협 노조탄압에 가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직원들이 다른 지역농협으로 전적하려면 근로자의 동의서를 조합장 모임인 인사업무협의회에 제출해야 하는데 다른 조합장들은 이를 문제조차 삼지 않았기 때문이다.
농협 제주시지부 인사업무협의회는 “동의서 확인 절차를 몰랐고 지역농협 인사는 조합장의 권한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역시 “인사업무협의회 결정에 개입할 수 있는 권한이 없고 노무사를 파견해 중재하고 있다”고 해명한 상태다.
그러나 “인사업무협의회는 농협중앙회 직원이 간사를 맡고 있고 모든 실무를 관장하고 있는데 이제와서 모른다는 것은 책임 회피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 노조 측의 주장이다.
특히 교류 동의 없이 강제 전적된 노조원들은 해당 농협에서 새로운 근로계약서 작성을 강요받고 있다.
인사업무협의회 측도 노조 간부를 뺀 일반 직원 두 명만 복귀시키는 것으로 노조 측을 회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림노조 관계자는 “조합장들도 농협규정 위반을 인정하고 있는데 사회적 책임과 지위가 있는 농협중앙회가 가처분 결과를 보고 감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은 상식 밖의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중앙회가 공범이 아니라면 성역없이 조합장일지라 하더라도 감사하고 제재하는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림노조는 농협중앙회가 규정위반에 대한 감사에 착수하지 않을 경우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등에 부당인사 및 노조탄압에 대해 고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농협중앙회 측은 “공식입장이 없다”고 밝혔다./binia9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생산적·포용금융 확고히 실천할 것"
- 신한투자증권, 해외 레버리지 ETF 사전교육 이벤트 실시
- 키움운용, ‘KIWOOM 미국고배당&AI테크 ETF’ 23일 신규 상장
- 신한자산운용, 달러단기자금펀드(USD) 수탁고 1조원 돌파
- 키움증권, ‘키움 콥데이’ 행사 성료
- 신재생株, 정책 기조에 수혜 기대…"원전보다 신재생"
- LS증권 "SK하이닉스, QLC 비중 높아 삼성전자 대비 상승"
- 빗썸, 창립 12주년 맞아 원화마켓 200종 거래 수수료 '0원'
- 신한카드, 위기브와 고향사랑기부금 캐시백 이벤트 진행
- 13개월만에 '8만전자' 회복…개미 팔고 외인 담고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스페이스허브·시큐리티콘텐츠허브, ‘AI와 생산성 혁신, 보안 토크쇼’ 개최
- 2과천상상자이타워, ‘패밀리데이 2차 이벤트’ 진행
- 3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생산적·포용금융 확고히 실천할 것"
- 4남원시보건소 "코로나19 입원환자 10주 연속 증가, 예방수칙 준수 당부"
- 5남원시, 26일 '평생학습 성과발표회' 개최…시민과 함께하는 학습 축제
- 6장수군의회, 농업·축산 지원 강화 위한 조례안 잇따라 통과
- 7장수군, 22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 8장수군 장애인탁구선수단, '2025 도쿄 퓨처대회'서 은메달 쾌거
- 9제19회 양산전국하프마라톤 대회 12월 6일 열린다
- 10임실군,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22일부터 지급 시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