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머트리얼즈,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칩’ 국산화 과제 선정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RF머트리얼즈(327260)가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업체 육성을 위하여 산업통상자원부가 진행하는 ‘산업용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칩과 모듈 제조기술 국산화 과제’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총 170억원의 정부지원금을 지원받는 본 과제는 RF머트리얼즈가 총괄사업자를 담당하고, 옵토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국광기술원(KOPTI)등이 질화갈륨(GaN) 및 갈륨비소(GaAs) 에피 소재와 이를 이용한 레이저 다이오드 칩 개발에 참여한다.
레이저 다이오드는 광통신, 자율주행을 위한 라이다(LiDAR)[1], 산업용 고출력 레이저 가공 설비, 의료 및 헬스케어 장비 등 다방면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으로,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의 경우에는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다.
이번 과제는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와 이를 활용한 수 KW급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 모듈을 개발하는 것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부분을 국산화하여 방산 및 산업용 제품, 의료기기 등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모기업인 RFHIC(218410, 대표이사 조덕수)가 최근 추진하고 있는 전자소자용 질화갈륨(GaN) 에피 웨이퍼 사업과 본 과제 질화갈륨(GaN) 기반 광전소자 분야가 향후 연계되어 적용되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아이디테크이엑스(IDTechEx)에 따르면 레이저 다이오드 기술은 물질 가공, 의료, 디스플레이, 광통신 및 데이터 저장, 국방 및 센서 분야 등 다양하게 활용되어 연평균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전체 시장 규모는 2018년 46억 달러에서 2029년에는 140억 달러로 약 3배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RF머트리얼즈 관계자에 의하면 “핵심 원천기술 과제가 성공할 수 있도록 국내 중소기업, 연구기관, 대학과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며, 고출력 레이저 다이오드 분야 국산화 및 수출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카카오뱅크, 인도네시아 슈퍼뱅크와 금융컨설팅 계약
- 농협은행 ESG 추진위원회…"내년 녹색금융, 친환경 기술투자 확대할 것"
- 보험사 3분기 누적 순익 13.4조…전년比 13.2%↑
- 화보협,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에 '고수요 데이터' 개방
- 카카오페이-아고다, 여행 혜택 제휴 협약 체결
- 동양생명,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수익률 전체 1위
- 한화손보, 모바일 앱 통합 개편…전자지갑 기능 도입
- 산림조합상조, 고객 선수금 1,000억원 돌파
- KB국민카드, 'KB국민 기후동행카드' 출시
- 롯데손보, 2,000만 삼쩜삼 유저 'N잡' 돕는다…"설계사로 추가 소득"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충남 아산시 첫눈 여파로...비상1단계 가동
- 2삼청감리교회 해산장학회, ‘해산 장학생’ 선발
- 3부산항만공사, 올해도 지역사회공헌제 인정기관 선정…3년 연속
- 4KTL, AI 신뢰성 평가 국제표준화 선도
- 5오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최종보고서 심의
- 61기 신도시 재정비 선도지구 13곳 선정…3.6만호 공급
- 7무보-KIND, 중소·중견기업 해외 녹색산업 투자 활성화 '맞손'
- 8가스공사,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무총리상 수상
- 9최태원 SK 회장 “사회에 환원하는 방법 디자인하는 인재 돼 달라”
- 10KT, '퓨처웨이브 데이' 개최…보육 스타트업 성장 집중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