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민선7기 국도비 확보 성과 '톡톡'
민선 6기 대비 5.6배 증가한 1867억원 추가 확보
[진주=이은상기자] 진주시는 2021년 올 한해 중앙부처 ‧ 경남도 등 외부기관에서 시행하는 각종 공모사업에 40건이 선정돼 국도비 527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민선 7기에 총 175건, 2199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민선 6기에 39건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도비 332억 원을 확보했던 것에 비하면 공모 선정 건수는 136건(348%)이 증가했고, 국도비 확보액은 1867억 원(562%)을 더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선 7기에 선정된 주요 공모사업을 살펴보면 지난 2018년에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연계 육성사업에 104억 원 ▲장대시장 아케이드 설치사업에 16억 원 ▲금곡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에 31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며 지역 발전을 도모했다.
2019년에는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에 216억 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사업에 63억 원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 95억 원 ▲장애인 문화체육센터 건립 48억 원 확보 등으로 원도심 개발과 항공우주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복지시설 확충을 추진했다.
2020년에는 ▲지역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에 155억 원 확보로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건립 추진 ▲강남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96억 원 확보로 남강을 중심으로 성북ㆍ강남지구 재생사업을 동시 추진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에 21억 원 확보로 농촌새뜰마을사업 추진 ▲전수교육관 건립지원 개보수사업에 19억 원 확보로 진주전통예술회관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며 문화예술의 활성화를 이끌었다.
2021년에는 ▲중앙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180억 원 ▲위험건축물 특별공모 사업에 60억 원 확보로 옛 영남백화점 부지에 다목적 아동·복지센터 건립 추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 24억 원 확보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추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15억 원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사업 12억 원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10억 원 ▲항공우주 공립 전문과학관 건립사업 180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공모사업을 통한 국도비 확보는 지역 현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부족한 예산을 확보하는 중요한 통로로, 중앙부처의 다양화된 사업 선정 방식에 진주시의 발 빠른 대처가 돋보였다.
진주시가 코로나19 등 각종 어려움에도 국회와 중앙부처에 지역 현안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공모사업 선정과 재원 마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 결과로 해석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가 공모사업에 전략적·체계적으로 대응하여 공모 선정률을 높임으로써 외부재원 확보와 재정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겠다”면서 “급변하는 대외 정세의 변화에 대응하는 안정적인 예산 확보로 진주시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진주시를 대한민국 남중부의 중심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dandibodo@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세종특별자치시, 산단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 전남도 농정업무 평가 종합대상에 해남군
- 광주시, 지역경제 회복 소비촉진 캠페인 나서
- 금호타이어, 글로벌 ESG 평가기관 에코바디스에서 골드메달 획득
- 한양, '평택 브레인시티 수자인' 아파트 분양
- BPA, 중구 희망지역아동센터서 어린이들과 도시락 만들기 봉사활동
- 강기정 시장 “구미시 취소 이승환 공연 광주서 하자” SNS 제안
- 안도걸 의원 “트럼프 행정부 대비 ‘패키지딜’ 마련 선제대응 나서야”
- 박형준 시장, 성탄절 하루 앞두고 '일일산타'로 복지시설 방문
- 광주은행, ‘크리스마스 산타오셨네’ 의류지원사업 진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세종특별자치시, 산단 근로자 정주여건 개선
- 2전남도 농정업무 평가 종합대상에 해남군
- 3광주시, 지역경제 회복 소비촉진 캠페인 나서
- 4금호타이어, 글로벌 ESG 평가기관 에코바디스에서 골드메달 획득
- 515개 은행, 고환율 부담 상승한 中企 금융지원 나선다
- 6장인화號 포스코, 쇄신인사...7개 계열사 수장 교체
- 7최태원, SK 리밸런싱 '순항'...스페셜티 지분 85% 매각
- 8배라·교촌도 어렵다...'모범 프랜차이즈'도 눈물
- 9D-4 서울콘 페스티벌 라인업 공개…지코 등 케이팝 스타 출격
- 10유통가, ‘오징어게임 시즌2’ 협업…연말 마케팅 사활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