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전교육협회, 서울시에 ‘중대재해 예방 위한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관리 교육’ 진행

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는 지난 2월 24일과 25일 양일간 서울특별시청 본관에서 서울시 안전보건관리책임자 관리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을 포함해 25개 자치구청장, 50인 이상 사업 소장과 투자출연기관장 등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 총 12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10명의 오프라인 참석자는 사전 방역과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였으며 113명의 관리책임자는 실시간 온라인 비대면으로 교육에 참석했다.
안전∙보건 직무 교육은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해 안전보건관리책임자로 선임되면 3개월 내 해당 직무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이에 협회는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개요와 판례 등 기초 이론을 기반으로 빈번하게 일어나는 재해와 서울시의 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산재 예방 방안 등 현장중심의 내용으로 짜임새 있는 교육을 구성했다.
세부 교육 내용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배경, 사업장 안전과 보건 확보 의무,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용어,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직무와 역할, 사업장 사고 및 재해 유형 및 예방 대책, 중대재해처벌법의 주요내용 의 항목이다.
오세훈 서울시 시장은 “작은 것도 소홀히 여기지 않을 때 사고는 예방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 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하며, 교육의 자리를 마련해준 대한안전교육협회에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정성호 회장은 "서울시의 앞장선 안전보건 관련 법정의무교육을 협회가 진행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안전에 대한 엄중함과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대한안전교육협회를 이끌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협회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천장 크레인, 추락, 지게차, 밀폐공간, 기중기 작동 등 VR 콘텐츠를 도입, 안전교육에 힘 쏟고 있으며, 자세한 안전 교육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 또는 유선으로 안내 받을 수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경희대병원 이정희 교수팀, 척추변형 교정의 ‘새 수술법’ 제시
- HK이노엔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케이캡' 복용…위장관 출혈 위험 낮춰"
- 이대목동병원, 이뮤니크와 업무협약 체결
- 강서K병원, ‘런서울런 2025’ 의료지원
- 수술 건수 1위 '백내장'…언제 수술해야 할까?
- 강동경희대병원, 부정맥클리닉 개소…약물부터 최첨단 시술까지 가능
- 폐암 재발 위험 '인공지능'으로 1년 앞서 예측한다
- 폐암약 ‘렉라자’, ‘타그리소’와 승부…약값이냐 내성이냐
- 기생충 감염이 옛말? ‘희귀 감염’은 오히려 사례 늘어
- 서울대병원 “미토콘드리아 펩타이드로 당뇨병 진행 늦춘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Sh수협은행, 시각장애 고객 위한 음성안내 OTP 서비스 도입
- 2몰바니, 현대홈쇼핑 첫 방송 런칭 진행
- 3KB국민카드, 추석 맞이 할인 행사 진행
- 4중기부, '강한 소상공인' 60개사 선정…라이콘 성장 기대
- 5코스피, 상승폭 확대…역대 최고치 돌파
- 6지방 비규제 단지 반사이익 기대…‘강릉 모아미래도 오션리버’ 인기
- 7중소기업계, '기술탈취 근절 방안' 발표에 "적극 환영"
- 8제52회 고창모양성제, 멋과 활력 담아 열린다
- 9그린광학,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통과…하반기 상장 추진
- 10"친절은 행정 신뢰의 출발점"…남원시, 민원실 전 직원 교육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