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CES 2023서 전동화 비전 담은 ‘푸조 인셉션 콘셉트’ 첫 공개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푸조는 ‘2023 국제가전박람회(CES)’에서 브랜드의 미래 비전을 구체화한 ‘푸조 인셉션 콘셉트’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날 린다 잭슨 푸조 CEO는 푸조 브랜드의 비전과 함께 이를 가장 구체적으로 구현한 푸조 인셉션 콘셉트를 소개했다.
린다 잭슨 푸조 CEO는 “푸조는 전동화에 전념하고 있다”며 “올해부터 모든 라인업에 전동화를 적용하고, 향후 2년간 순수 전기차 5종을 새로 출시한다”고 말했다.
이어 “2030년까지 푸조를 유럽 최고의 전기차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이는 오늘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푸조 인셉션 콘셉트로 구현된다”고 설명했다.
푸조 인셉션 콘셉트의 ‘인셉션(INCEPTION)’은 라틴어로 ‘시작(Inceptio)’을 의미한다.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푸조의 엄중한 선언과 의지를 내포했다. 푸조 인셉션 콘셉트는 독창적인 기술과 독점적인 자동차 경험을 제공한다.
푸조 인셉션 콘셉트는 푸조 브랜드 고유의 고양이스러운 외관을 유효하게 가져가면서도, 새로운 시대를 위한 재해석을 가미했다. 새로운 디자인 언어는 2025년부터 차기 푸조 차량에 도입될 예정이다.
외관은 전면에서 루프, 후면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유리 표면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유리 표면은 특수 처리를 통해 열 및 자외선 차단 문제를 해결했다. 프론트 페시아는 3개의 상징적인 발톱이 통합된 올 뉴 푸조 라이트 시그니처를 채택했으며, 전체 프론트 그릴과 시그니처 부품을 하나로 통합하고 센서를 내장했다. 중앙에는 3D 발광 효과가 있는 로고가 빛을 낸다.
도어는 커뮤니케이션에 활용된다. 도어를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플래시 스크린의 형태를 띤 테크 바(TECH BAR)가 적용되어 운전자와 승객이 접근할 때 차량 외부로 각기 다른 메시지를 내보낸다. 일반적인 환영 및 환송 메시지와 더불어 배터리 충전 수준도 표시해 준다. 운전자를 인식해 각 탑승자가 원하는 실내 설정이 가능하게 해준다.
푸조 인셉션 콘셉트는 스텔란티스 그룹의 순수전기차 플랫폼(BEV-by-design) 중 하나인 ‘STLA 라지(Large)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전동화를 위해 설계된 해당 플랫폼은 실내를 완전히 재구성하는 주요한 차이를 형성한다. STLA 라지 플랫폼은 길이가 5m에 달하면서도 낮고 효율적인 실루엣을 제공한다.
푸조는 차세대 아이-콕핏을 통해 선보일 ‘하이퍼스퀘어 컨트롤 시스템(Hypersquare Control System)’도 공개했다. 해당 시스템은 고전적인 스티어링 휠과 버튼을 모두 대체하고, 중앙에 장착된 화면과 각 모서리에 위치한 원형의 모듈을 통해 제어된다. 여기엔 스텔란티스의 STLA 스마트 콕핏 기술 플랫폼이 포함된다. 차세대 아이-콕핏은 주행 시 차량 주위 모든 방향에서 접근하는 보행자의 정보를 원형 디스플레이로 제공해주는 ‘Halo 클러스터’와 결합된다. 레벨 4 수준으로 자율 주행 전환 시에는 하이퍼스퀘어가 사라지고, 대신 대형 파노라마 스크린이 차량 하단에서 나온다.
순수 전기차인 푸조 인셉션 콘셉트는 800V 시스템을 적용했다. 100kWh 배터리를 갖춰 한 번 충전으로 최장 800km를 이동할 수 있다. 효율은 100km 당 12.5kWh에 불과할 정도로 뛰어나다. 배터리는 1분에 30km, 5분에 150km까지 충전한다. 케이블 없이 무선 충전도 가능하다. 전후면에 부착된 두 개의 전기 모터는 사륜구동이다. 총 출력은 680마력(500kW)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는 3초 이내 도달한다.
마티아스 호산(Matthias Hossann) 푸조 디자인 디렉터는 “푸조는 변화하고 있지만, 푸조 인셉션 콘셉트는 여전히 푸조로 남아 있다”며 “고양이 같은 푸조 고유의 매력을 드러내고, 자동차의 미래와 자동차가 제공하는 감정에 대해 우리의 낙관적인 전망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nyseo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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