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작년 영업익 1조2,682억…전년比 7.6%↑
[서울경제TV=이호진기자] CJ제일제당은 K-푸드와 바이오 등 글로벌 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지난해 전년 동기 대비 19.3% 늘어난 18조7,794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식품 및 바이오의 해외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7.6% 증가한 1조2,682억 원을 기록했다.(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
CJ제일제당은 13일 공시를 통해 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도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14.4% 성장한 30조795억 원의 매출과 9.2% 늘어난 1조6,647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해외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11조1,042억 원의 매출(전년비 +16.1%)과 6,238억 원의 영업이익(+12.5%)을 기록했다. 식품사업은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 10조원, 영업이익 6,000억원을 넘겼다.
국내 식품 사업은 원가 및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이 다소 줄었지만, 해외사업이 연간 매출 5조 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이 45% 늘어나며 실적을 이끌었다. 미국 등 주요 사업국가에서 만두와 치킨, 가공밥 등 글로벌전략제품(GSP) 매출이 56% 성장한 데 힘입어 식품 글로벌 매출 비중도 47%까지 올라갔다. 특히, 슈완스는 생산성 개선과 판촉 효율화, 매출 성장에 따른 고정비 절감 등이 주효하며 영업이익이 처음으로 2,000억원(2,171억 원, +52.8%)을 넘어섰다.
국가별로는 매출이 약 20% 늘어난 미국뿐 아니라 최근 사업 경쟁력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선 아태·유럽 및 일본, 중국 등에서 K-푸드 영토확장을 이어갔다. 미국의 경우 그로서리 채널 만두 매출이 66% 늘면서 연간 시장점유율도 40%를 돌파해 1위 지위를 지켰고, 냉동 피자매출도 29% 늘었다. 유럽, 중국 등에서는 대표 제품인 만두 외에도 치킨, 김치 등으로 K-푸드 영향력을 확대했다.
한편, 국내 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3.9% 성장한 5조9,231억 원을 기록했다.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외식 수준의 품질과 가성비를 갖춘 제품을 지속 선보였고, 온라인·B2B·편의점 등 성장 채널의 유통 비중을 확대했다. 아울러 전 가치사슬에 걸친 비용 감축 노력으로 원가 상승에 대응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4조8,540억 원(+30.1%)으로 4조 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34.5% 증가한 6,367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에 비해 1,633억원이 늘어난 수치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2조8,212억 원의 매출(+15.3%)을 기록했고,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축산 원가 부담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며 77억 원의 영업이익(-94.9%)을 기록했다. /hojinlee97@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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