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블,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매각 추진 확정

경제·산업 입력 2023-03-30 14:53:00 수정 2023-03-30 14:53:00 서청석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부동산 토큰증권 플랫폼 펀블이 1호 상장 공모 상품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매각 추진을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3월 27일부터 3월 29일까지 사흘 동안 펀블 앱에서 전자투표로 진행된 수익자 총회에서 총 1,296,000 DAS 중 1,193,191 DAS가 투표에 참여(투표율 92%)했다. 이 중 98%인 1,171,336 DAS가 매각 찬성에 투표해 매각 추진을 위한 수익자총회 안건이 가결됐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인 잠실 롯데월드타워 건물 45층에 위치한 업무시설을 기초자산으로 한다. 지난해 8월, 펀블 1호 물건으로 총액 64억 8,000만원에 공모를 진행해 하루 반나절 만에 조기 완판된 바 있다. 이후 연 3.4%~3.5% 수준의 배당금을 매월 꾸준히 지급하며 수익성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여기에 더해 상장 8개월여 만에 성공적인 매각 진행을 통해 매각 차익 배당금까지 지급할 수 있게 됐다.


펀블 측은 투표 결과가 찬성으로 나옴에 따라, 매수 희망인에게 68억 4,000만원의 금액으로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매각에 성공할 경우,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공모에 참여한 공모 투자자 기준으로 지금까지 매월 수령한 배당금과 매각 차익 등의 청산 배당금을 합산한 연 환산 누적 투자 수익률은 10.5% 수준(세전, 내부투자수익률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매각이 이뤄진 후 정리매매가 진행되고 최종 청산될 예정이며,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요즘 같은 불경기에 수익성 높은 매각이 이뤄진 것은 몇 가지로 풀이된다. 먼저 랜드마크급 고가의 우량자산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이 갖는 상징성이다. 이와함께 펀블의 안전한 거래 환경이다. 금융위원회로부터 지난 2021년 5월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돼 고가 부동산을 전자증권법에 따라 토큰증권으로 발행하고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부동산 토큰증권 발행 및 거래 플랫폼을 운영함은 물론 글로벌 개인정보보호 경영시스템 표준인 ISO27701 인증을 획득해 부동산 조각 투자 고객에게 안전한 거래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신뢰를 높였다는 분석이다. 


특히 펀블은 전자증권법을 선제적으로 적용하여 토큰증권을 발행하고 거래 가능한 서비스를 운영,제도권 편입을 앞둔 토큰증권(STO)의 선도 사례로 꼽히고 있어 상징성, 희소성과 함께 투자성을 모두 만족시킨 사례로 기록될 전망이다. 펀블 플랫폼 투자자들은 토큰증권 투자를 통해 월별 배당수익, DAS 가격 상승에 따른 매매 차익 및 건물 매각 시 받게 되는 매각 차익금 배당까지 3가지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조찬식 펀블 대표는 “이번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의 성공적 매각은 전자증권법을 적용한 토큰증권의 첫 번째 성공적인 매각 및 청산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라며, “펀블은 앞으로도 상징성이 뛰어나고 우량한 랜드마크 자산 기반의 토큰증권을 통해 누구든지 우량자산에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크게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blu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