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 ‘1회용품 ZERO 챌린지’ 참여

[서울경제TV=이호진기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이국환 대표가 ‘1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26일 밝혔다.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 속 환경보호 실천과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2월부터 환경부가 시작한 캠페인 활동이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기 사용은 늘리겠다는 약속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방식이다.
이 대표는 윤현준 잡코리아 대표의 추천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 대표는 다음 주자로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하는 의식주컴퍼니의 조성우 대표를 지목했다.
이 대표는 “사무실에서 다회용 컵을 쓰는 습관 하나가 지구 환경을 지키는 데 작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내에서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하고, 배민 앱을 통해 친환경 배달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챌린지 참여 영상은 배민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민은 일회용품 사용 저감 등 친환경 배달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배민은 앱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현재 배민 다회용기 배달은 서울시 10개구(강남구, 관악구, 광진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송파구, 용산구) 및 경기도 7개 지역(김포시, 시흥시, 안산시, 안성시, 용인시, 화성시, 수원시), 인천시 일부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5일에는 다회용기 서비스 운영 1주년을 맞아 환경부, 다회용기 배송 서비스 운영사(잇그린) 등 이해관계자를 초청해 다회용기 정책, 운영 현황, 사용 경험을 공유하는 라운드테이블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 2019년 4월 배민이 배달업계 최초로 도입한 ‘일회용 수저·포크 안 주셔도 돼요’ 선택 기능은 현재 참여자 수가 약 2,777만여명에 달하는 등 고객에게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으로 지난해 약 2만 6,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감축량 성과는 지난 7월 대한상공회의소 탄소감축인증센터에서 공식 인증을 받음으로써 해당 기능의 효과와 공신력을 인정받았다. /hojinlee97@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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