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포항 중소기업 현장 방문... 수출 증대 방안 논의
이달희 경제부지사, 9일 포항 ㈜한성중공업 현장 방문
애로사항 청취 및 수출 성과 제고 방안 논의, 커피차 응원도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경북도는 대한민국 산업화의 전진기지로 명성을 날리며 ‘수출 한국’과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포항 지역의 중소기업 ㈜한성중공업을 응원하고자 9일 현장 방문과 함께 임직원 사기진작을 위한 커피차를 제공했다.
포항시 남구 연일읍에 위치한 한성중공업은 1989년 설립 후 중소업체로는 드물게 통크레인, 코일 리프트, 급속냉각설비 등 제철 핵심설비 제작 기술을 갖추고 있어 포스코와 현대중공업, 동국제강, 신일본제철 등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2022년 매출 193억 원과 수출 115만 달러를 달성하는 등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갖추고 있다.
권오을 한성중공업 대표는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고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고 현상이 기업들의 발목을 잡는 가운데, 오늘 경북도에서 준비해 준 커피차 선물은 신규시장 개척 등 수출경쟁력 제고와 철강 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 기업과 직원들에게 작지만 큰 힘이 된다”라며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경북도에서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튼튼한 경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것처럼 우리 기업도 철강 기술 관련 첨단산업의 초격차 기술 확보와 국가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수출실적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언급했다.
이날 현장 방문에 나선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지난 7월 포항시가 정부의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산업의 쌀’ 역할인 철강산업에 이어 미래 먹거리가 될 이차전지 산업의 세계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다는 희망과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했다.
이어 “이는 경상북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산업과 수출경쟁력 제고에 획기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며, 경북도는 앞으로도 수출 호황을 견인하는 철강과 이차전지 등 소재부품 산업 발전에 날개를 달아주기 위해 유관기관 간 공조를 통해 기업 재도약 등을 위한 투자유치와 기반 시설 확충 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포항은 구미에 이어 경북도의 2위 수출 지역으로 정밀화학연료 등 이차전지 관련 제품과 열연강판, 아연도강판 등 철강 제품을 중심으로 올해 9월까지 경북도 총수출액 353억 달러 중 39%에 달하는 137억 달러를 수출한 바 있다.
이는 2022년 경북도 총수출 469억 달러 중 포항시가 125억 달러를 수출해 27%의 비중을 차지한 것과 비교할 때 괄목할 만한 성장세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경기도, “양근대교 4차로 확장” 내년 2월 착공 확정
- 경기도, ‘양동 일반산단’ 본격 추진… 제2·제3 산단도 검토
- 안성시, 유네스코 글로벌 학습도시(GNLC) 최종 선정
- 이상익 함평군수 "지역 청년 지원 위한 든든한 받침대이자 마중물"
- 수원시, 눈길 제설 작업 총력
- 고창신협, 겨울맞이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 기부
- 완도군, 해양바이오 연구소 기업과 '구매 상담회' 동행…판로 확대 기대
- 서부지방산림청, 규제완화로 위험수목 관리·산불예방 강화
- 국립민속국악원, 송년특별무대 '단막창극 다섯바탕전' 20일 개최
- 고창군·여성단체협의회, 사랑나눔 김장김치 1700포기 전달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혁신당 "양극화 심화 책임은 尹정부…최대 피해자는 4050 이중돌봄세대"
- 2경기도, “양근대교 4차로 확장” 내년 2월 착공 확정
- 3경기도, ‘양동 일반산단’ 본격 추진… 제2·제3 산단도 검토
- 4포스코그룹, 2026년 조직·인사 혁신 단행
- 5뉴로핏, RSNA 2025 참가… '뉴로핏 아쿠아 AD' 임상 사례 소개
- 6차바이오그룹-한화손보·한화생명, 헬스케어·보험 융합 MOU 체결
- 7혁신당 "수익은 한국, 국적은 미국…쿠팡 청문회, 김범석 의장 책임 규명해야"
- 8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축제 ‘비버롹스 2025’ 개막
- 9“성탄절 분위기는 이곳에서”…호텔의 개성 있는 변신
- 10“AI 아파트 경쟁”…건설업계, 브랜드 차별화 속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