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올해 코오롱공감 'E=MC²' 공개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코오롱그룹은 매년 경영메시지를 독특한 디자인과 연결해 임직원들에게 전파해 온 '코오롱공감'을 27일 공개했다.
지난 2013년부터 11년 간 코오롱의 고유 기업문화로 자리매김해 오고 있는 '코오롱공감' 발표를 올초 유보한지 6개월 만이다.
그동안 코오롱은 그룹의 경영메시지를 키워드화하고, 회사의 상징과는 무관한 독특한 디자인으로 배지와 팔찌 형태로 형상화해 임직원들이 착용하며 한해동안 실천의지를 다져온 바 있다.
올초에는 오랜 기간 진행해온 캠페인이 형식에 치우쳐져 본연의 메시지와 정신이 약해졌다고 판단, 발표를 연기하고 내실을 다지기 위한 준비기간을 거쳐 새롭게 다시 시작하게 됐다.
이번에 코오롱이 발표한 올해 강조 키워드는 에너지(E)는 질량(m)과 속도(c)의 제곱이라는 상대성원리 공식을 재해석한 'E=MC²'이다.
더욱 빨라진 대외환경을 돌파해 나가기 위해서는 폭발적인 성공 에너지가 필요하며 '성공의 에너지(E)는 임직원(Manpower)들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y)을 결집해 발휘할 때 가능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메시지를 형상화한 배지와 팔찌의 디자인도 함께 발표했는데, 디자인에는 코오롱이 2017년 직접 고안한 캐릭터인 울릉도 고릴라 '울라'를 적용했다.
울라는 무턱대고 새로운 이미지만 추구하기 보단 그룹 고유의 역량을 되돌아보는 과정에서 올해의 키워드 의미에 부합하는 코오롱만의 캐릭터를 꼽은 것이다. 울라는 새로운 영역을 탐험하고 미래가치를 높이는 일에 도전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고 즐겁게 몰입하는 캐릭터로 열정, 도전, 극복의 상징으로서 통한다.
코오롱은 이번 발표 후 코오롱공감이 형식에 그치지 않도록 사내 소통 창구를 통해 연중 적극적인 캠페인을 펼치며 우수 실천 사례들을 임직원 개인, 팀, 본부 단위로 발굴, 소개하기로 하는 등 진정성 있는 성찰과 실천을 강조해 나가기로 했다.
코오롱공감은 2012년 이웅열 명예회장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경영화두로 제시, 이듬해부터 '경영메시지'를 배지, 팔찌에 새겨 착용해왔던 것이 시작이었다. 이후 매년 각 사가 자율경영, 책임경영을 실천하는 가운데 임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동참해 성공을 이뤄가자는 의미를 담아 '코오롱공감'이라고 명명해 발표해왔다.
코오롱의 독특한 메시지 전파 활동은 대외적으로도 인정받아 최근 세계 3대 디자인 상인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로부터 커뮤니케이션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iF는 수상을 선정하며 "코오롱은 매년 최신의 기업가치를 담아 재치있는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 국내외 임직원들에게 공통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심어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easy@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기아, LG전자와 맞손…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PV5 슈필라움’ 선봬
- 한국마사회, 2025년 신입사원 임용식 개최…창사 이래 최다
- 다이나핏, 뮤즈 있지 '유나'와 함께 한 캠페인 화보 공개
- 한남2구역, 또 갈등…"시공사 교체 논의"
- 새로운 스타 탄생 기대감…올해 트리플 크라운 6일 스타트
- 진에어, 연간 프로모션 운영 계획 모아보기 페이지 오픈
- 쓰리에이치, 스포츠크림 아스릭손 신규 TVCF 공개
- 맨파워코리아, 글로벌 경영 전문가 '김옥진' 대표이사 선임
- 불막열삼, 13일 ‘열삼데이’ 맞아 이벤트 동시 진행
- 한국마사회, 사회공헌재단 마농 문화체험 전국 시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무안군, 만 5세 미만 아동 365일 돌본다
- 2남원경찰서, 춘향제 앞두고 공중화장실 비상벨 점검
- 3남원시, 제17기 청소년참여위원 위촉…"청소년 정책, 우리가 만든다"
- 4장성군, 민원업무 부서 대상 ‘찾아가는 청렴 티타임’ 진행
- 5KB국민銀, 미얀마 지진 피해 구호 성금 1억4000만원 지원
- 6남원시, 성인문해교육 공모 선정…국비 3,500만 원 확보
- 7남원시,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예비회원 가입 신청
- 8하나금융, 중기·소상공인 대상 총 6.3조원 긴급 금융지원
- 9남원시, 청명‧한식 앞두고 산불 비상체제 가동
- 10순창군, 산불 대응 매뉴얼 재정비…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