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메이커스, 부경원예농협과 화훼농가 판로 지원 협약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카카오의 임팩트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는 ‘제가버치’의 일환으로 지난 4일 부산광역시 소재의 부경원예농협 본사에서 부경원예농협과 ‘화훼농가 돕기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최성환 부경원예농협 조합장, 김정민 카카오 리더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양사는 일상 속 화훼 소비 정착 및 판로 확대를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우선 카카오메이커스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대동생태체육공원에서 열린 제9회 김해 꽃 축제에 참석하고 현장 부스 운영과 온·오프라인 홍보를 진행했다. 김해에서 생산한 꽃을 카카오메이커스로 주문하는 법을 적극적으로 알리며 축제에 활기를 더했고, 같은 기간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온라인 꽃 축제를 진행해 어려움을 겪는 화훼 농가 돕기에 앞장섰다.
이번 협약을 맺은 부경원예농협은 전국 4개 화훼 농협 중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농협으로, 카카오메이커스와는 지난해 8월부터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달 기준으로 카카오메이커스의 화훼 파트너사 중 가장 높은 거래액을 달성하는 등 고무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카카오와 부경원예농협은 향후 가정의 달, 추석 등 기념일 기획전을 진행하고 고품질의 계절 꽃이 더 많은 이용자를 만날 수 있도록 도모한다. 그 뿐만 아니라 공급 과잉이 예상되는 비수기에도 유찰되는 꽃 없이 제값을 다하도록 온라인 홍보와 판매전에 힘쓸 예정이다.
김정민 카카오 메이커스제품 리더는 “이번 협약을 통해 화훼농가와 농업인, 소상공인이 함께 성장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길이 더욱 다양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기념일이 아닌 일상에서도 꽃이 함께할 수 있도록 유통 경로 개선 및 소비 활성화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카카오메이커스는 제가버치를 통해 공급 과잉이 예상되는 전국의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이 더 많은 이용자를 만나 판매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는 제품의 범위를 꽃으로 확대하고, 화훼농가의 판로 확장과 수익 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다. 현재까지 148차례 진행한 화훼농가 돕기 판매전으로 152만 송이의 생화가 모두 매진됐고, 지난해 10월부터는 경매장 출하 후 낙찰 받지 못해 버려지는 유찰꽃 판매로도 확장해 총 42만 송이의 유찰꽃을 판매했다./q0000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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