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일은 점자의 날”…오뚜기, 점자로 식품업계 ESG 경영 선도
경제·산업
입력 2024-11-04 14:14:58
수정 2024-11-04 14:14:58
이혜연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오뚜기가 제품 포장에 점자 표기를 적용하며 시각장애인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대표 제품인 ‘라면’을 중심으로 컵밥, 용기죽, 소스류 등 타제품군으로 점자 적용을 확대해가며 시각장애인의 점자 사용 권리 신장에 동참하고 있다.
◇오뚜기, 총 131종 점자 표기…컵라면 전제품부터 컵밥·용기죽·소스류까지
지난 2021년 9월 오뚜기는 오랜 노력과 연구 끝에 컵라면 제품에 제품 이름,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 등을 점자로 표기했다. 점자 적용은 컵라면의 물 붓는 선을 인지하기 어렵다는 시각장애인들의 의견에 따른 것으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의 협조를 받아 점자 위치 및 내용, 가독성 등을 검토한 뒤에 도입됐다.
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이 점자의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점자 배경은 검은색으로, 점자는 흰색으로 인쇄한 것도 특징이다. 올해 4월 오뚜기라면의 점자 표시 용기에 대하여 "제18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상을 수상하며 점자 표시 용기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현재 점자표기는 용기면·컵면 전 제품 70종, 컵밥 35종, 용기죽 10종, 케챂 6종, 마요네스 10종에 적용된 상태다.
◇두 가지 조리물선 음각·양각 적용 확대…넓은 선택지 부여
최근에는 볶음면 및 컵누들류 제품을 각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적용한 2개 조리물선 모두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하며 조리 선택의 폭을 넓혔다. 볶음면을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물을 버리지 않고 '복작복작' 조리법으로 조리하거나 컵누들 면 섭취 후 계란찜 등을 조리하는 '응용 조리법'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시각장애인 역시 기호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볶음면의 '복작복작 조리물선' 혹은 컵누들의 '응용조리물선'은 용기 외부에 삼각형을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했으며 해당 표시가 들어간 제품은 모두 전자레인지를 활용한 조리가 가능하다. 삼각표시선이 적용된 품목은 최근에 리뉴얼된 ‘콕콕콕 5종’을 포함해 짜슐랭 큰컵, 컵누들류 전 제품으로 9월부터 순차 적용 중에 있다.
또한 오뚜기는 시각장애인연합회를 통해 시각장애인 대상 커뮤니티와 소식지에 점자 사용 매뉴얼을 배포하여 해당 개선사항을 알릴 예정이다. 시각장애인들의 편의성을 돕기 위한 오뚜기만의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으로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경영 이념에 부합하기도 한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뚜기의 제품을 모든 사람들이 예외 없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계속해서 제품 기능을 보강해 나갈 것”이라며 “추후에는 점자 표기 개선을 통해 가독성을 높이는 등 점자 보급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1926년 11월 4일 송암 박두성 선생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6점식 한글 점자를 만들어 반포했다. 이후 시각장애인의 점자 사용 권리를 신장하고 점자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11월 4일을 점자의 날로 제정했고, 최근 여러 기업들이 시각장애인 편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실천하고 있다. /hy2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KT, 세계 최초 8K IPTV 출시…“TV가 AI 허브로”
- GS리테일, K뷰티·푸드 세계 시장에 알린다
- 롯데칠성음료, 3분기 영업익 787억…전년比 6.6%↓
- “건강·맛 잡는다”…롯데웰푸드, 당류 뺀 ‘제로’ 제품 확대
- HD현대重 노사 분쟁 ‘격화’...납기 지연 우려 커진다
- 구광모號 6년, 'ABC' 성장 궤도...과감한 리더십 빛난다
- 수도권 그린벨트 푼다…‘서초·대곡·의왕’서 5만호 공급
- 삼성전자-한국에너지공단, ‘가전제품 에너지절감·동반성장’ 협력
- 제주항공 3분기 영업익 395억 원…전년 동기 比 11% 감소
- 중기부, 여성벤처주간 맞아 세계여성벤처포럼 비전 선포식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주간 TOP뉴스
- 1KT, 세계 최초 8K IPTV 출시…“TV가 AI 허브로”
- 2GS리테일, K뷰티·푸드 세계 시장에 알린다
- 3롯데칠성음료, 3분기 영업익 787억…전년比 6.6%↓
- 4“건강·맛 잡는다”…롯데웰푸드, 당류 뺀 ‘제로’ 제품 확대
- 5위기의 코스닥 시장…감자 기업 4배 증가
- 6HD현대重 노사 분쟁 ‘격화’...납기 지연 우려 커진다
- 7김승수 의원, 국감서 체육회⋅축구협회 비리 저격수로 맹활약
- 82금융 가계부채 한달새 2조 급증…총량·DSR 규제 가시권
- 9용혜인 의원, ‘지방교부세 임의삭감 금지법’ 발의
- 10김위상 의원 "폭언 · 갑질에 폭행까지. . .지난해 경비원 산재 4000건 넘어"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