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우븐시티…‘하늘 나는 車’ 미래 모빌리티 눈길
경제·산업
입력 2025-01-07 17:31:58
수정 2025-01-08 09:17:23
이혜란 기자
0개

'CES 2025'의 핵심 주제인 인공지능(AI) 기술은 모빌리티에도 접목되고 있습니다. 도요타 아키오 회장은 5년 전 처음 제시했던 미래형 도시 ‘우븐시티’를 공개했고,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샤오펑은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플라잉카’를 선보이며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소개했는데요. 이혜란 기자입니다.
[싱크] 도요타 아키오 / 토요타자동차그룹 회장
“우븐시티는 (단순히 거주지가 아니라) 모든 종류의 새로운 제품과 아이디어를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주민들이 참여하는 살아있는 실험실로, 연구자들에게 안전하고 실제적인 환경에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일본 토요타자동차의 도요타 아키오 회장이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에서 미래형 도시 ‘우븐시티’의 진행 상황을 공유했습니다.
우븐시티는 아키오 회장이 토요타를 자동차 기업에서 모빌리티 기업으로 거듭나게 만든다며 5년 전 제시한 21만 평 규모의 스마트도시 프로젝트입니다.
모빌리티가 이동 수단만이 아니라 사람, 물건, 정보, 에너지를 움직여 사회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늘리는 것에 도전하겠다는 목표를 담았습니다. 입주민의 귀가를 확인하는 드론, 고령자와 산책하는 AI 반려동물, 빨래를 개는 로봇, 도쿄와 우븐시티를 오가는 에어 택시까지.
다양한 미래 기술의 테스트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지난해 10월 말 일본 히가시후지 공장 부지에 1단계 건물이 완성된 만큼, 올 가을 토요타 임직원을 포함한 360여 명이 입주할 예정입니다.
아키오 회장은 추후 2,000명이 거주하는 도시로 거듭날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마틴 룬스테트 볼보그룹 사장도 이번 행사에서 기조연설에 나섭니다. 볼보가 탈탄소화를 위해 수립한 ‘넷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구현 중인 기술이 공유될 예정.
일본 완성차 업체 혼다는 2026년 출시할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 ‘0 시리즈’ 2종을 CES에서 첫 공개하고,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샤오펑의 자회사 샤오펑 에어로HT는 2026년 양산을 앞둔 모듈식 비행 자동차인 ‘플라잉카’로 혁신적인 모빌리티 기술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BMW는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 ‘파노라믹 아이드라이브‘를, 현대모비스는 차량 전면 유리창에 주행 정보와 내비게이션 등 정보가 펼쳐지는 ‘홀로그래픽 윈드실드 디스플레이(HUD)’로 운전자가 주행 중 다양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명품 플랫폼 발란, 기업회생 신청…"인수합병 추진"
- BMW 코리아, 노후차량 교체 고객에 30만 BMW 코인 지급
- 웨이비스, 고출력 GaN RF 반도체 파운드리 수주
- 펩시코, 신제품 ‘펩시 제로슈거 모히토향’ 국내 출시
- 디에스솔루션즈, 면세점 선정산 서비스 도입…"비타페이 경쟁력 강화"
- ‘도착 보장’ 네이버배송, 도입 2년 만에 거래액·주문건수 3배↑
- 투썸플레이스, ‘슈퍼투썸데이’ 진행…"고객 접점 확대"
- 포르쉐코리아, ‘딜러 매니지먼트 컨퍼런스’ 개최…"전동화 비전 공유"
- 효성벤처스, 디토닉·창업인에 올해 첫 투자 단행
- 이스타항공, ‘두산베어스’와 공동 마케팅…“2030 야구팬 공략”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의회, 장애인 고용 촉진 조례 제정…“경제적 자립 기반 마련”
- 2남원시, 아영면 율동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 본격 추진
- 3남원시, 농기계 임대료 조정·장비 추가 도입…“농가 부담 줄인다”
- 4남원시립청소년합창단, 4월 6일 ‘벚꽃 버스킹’…봄날 요천 둔치 물들인다
- 5장수군, 청년농업인 대상 AI 교육…"농업 경쟁력 갖춘다"
- 6장수군, '소 럼피스킨 예방 백신 일제접종' 실시
- 7장수군, 2025 상반기 체납 지방세 일제정리기간 운영
- 8신우철 완도군수, 스페인 국제 슬로시티 조정 이사회 참석
- 9장수군, '농촌 체류형 복합단지 조성 시범사업' 공모 선정
- 10명품 플랫폼 발란, 기업회생 신청…"인수합병 추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