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수서∼동탄 개통…수도권 대중교통 통행량 일 50만건 증가
경제·산업
입력 2025-04-06 08:16:00
수정 2025-04-06 08:16:00
고원희 기자
0개
개통 전후 데이터 분석…주말엔 수도권 대부분이 영향권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국내 첫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인 GTX-A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한 직후 수도권 전체의 대중교통 통행량이 하루 50만여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GTX-A에 탑승한 뒤 연계 교통수단인 버스·지하철로 갈아타는 승객이 많아진 데 따른 것이다. 승객들은 주말이면 이 노선을 거쳐 환승하며 수도권의 대부분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학계에 따르면 김정인 한국교통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연구원의 월간 학술지 '교통' 최신 호에 수서∼동탄 구간 개통 전후 수도권 대중교통 통행량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기고했다. 기고문은 지난해 3월 30일 이 구간이 개통하기 전 시점인 2023년 4∼7월과 개통 후인 2024년 4∼7월의 주중 기준 일평균 버스·철도 이용 통행량을 비교했다.
2023년 4∼7월은 1813만건, 2024년 4∼7월은 1865만건으로 1년 새 약 52만건(2.9%) 증가했다. GTX-A 개통 자체로 더해진 통행량은 하루 8585건에 불과했으나 버스에서 24만건, 철도에서 31만건가량 크게 늘어난 것이다.
버스 통행량은 968만건에서 992만건으로 2.4%, 철도는 844만건에서 872만건으로 3.3% 늘었다.
김 부연구위원은 "GTX-A 개통 전후 통행량을 대상으로 T검정(비교대상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검사하는 것)을 한 결과 신뢰도 95% 수준에서 변화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개통의 영향으로 수도권 대중교통 통행량이 증가한 것이 통계적으로 검증된 것"이라고 밝혔다.
통행량 증가는 GTX-A 승객 중 환승한 인원이 반영된 데 따른 것이라고 김 부연구위원은 설명했다. 또 과거 승용차나 수서고속철도(SRT)를 이용하던 승객들이 GTX-A로 옮겨간 전환 수요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GTX-A 수서∼동탄 노선을 이용하는 승객(환승객 포함)이 이동하는 지역, 즉 영향권은 주중에 경기도 동남부와 서울의 대부분 지역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 영향권은 더 넓었다. 수서∼동탄 노선에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인천(강화·옹진군 등 제외)과 경기 연천군을 뺀 서울·경기·인천의 모든 시군구가 영향권에 들었다.
주말에는 출퇴근보다는 여가나 쇼핑 등으로 GTX-A를 이용하기에 이동 자유도가 더 큰 것이다.
GTX-A가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화성 동탄역까지 모두 연결되는 내년에는 영향권이 더 확대될 것으로 김 부연구위원은 예상했다.
이번 분석은 국토교통부의 GTX 이용 데이터 연구를 토대로 이뤄졌다. 국토부는 지난해 말 개통한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의 수요 데이터 분석을 통한 후속 연구를 검토하고 있다.
이 구간은 지난달 말까지 3달간 약 370만명이 이용해 수서∼동탄 구간의 1년 승객(410만명)에 육박했다.
육인수 국토부 GTX-A 개통 추진팀장은 "램프업 효과(승객들이 새 교통수단에 익숙해지는 것)가 단시간에 가시화되고 있고, 연계 교통 등이 점진적으로 개선됨에 따라 수요가 빠르게 증대되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며 "더 많은 시민이 GTX로 일상의 여유를 되찾고 새로운 기회까지 창출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highlight@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혜란의 車車車] ‘하이브리드·SUV·중형’ 3박자 갖춘 ‘액티언 하이브리드’
- HD현대, 계열사 합병 ‘착착’…해외 투자 유치 ‘속도’
- 삼성물산 건설, ‘정비사업·해외수주’ 날개 달았다
- 네이버웹툰-디즈니, 플랫폼 개발…네이버 택한 이유는
- 포스코의 HMM 베팅…해운업계 ‘생태계 붕괴’ 우려
- 치매 예방? 효과 불확실한데…약보다 비싼 뇌영양제
- 李대통령, ‘청년 고용’ 당부…삼성·SK, 하반기 채용 ‘화답’
- 대한상의 "AI·로봇 등 신산업 특허 심사기간 단축해야"
- KAI, 공중전 지배할 ‘전자전 항공기’ 형상 공개
- 아양택지개발지구 마지막 분양 단지 '안성 아양 금성백조 예미지' 9월 공급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포항시, K-바이오의 미래를 말하다…‘바이오헬스에서 찾는 포항 미래발전포럼’ 개최
- 2포항시의회, 제325회 임시회 1일 차 ‘시정질문’ 실시
- 3천년고찰 직지사, 국보와 수장고로 문화유산 지킨다
- 4김천시,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실시
- 5경주시, 반려동물 테마파크로 미래형 문화 인프라 구축
- 6영천시, 제22회 영천보현산별빛축제 세부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 7김천교육지원청, 안전한 등굣길 위한 범죄 예방 캠페인 전개
- 8포항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2학기 교(원)장·교(원)감 회의 개최
- 9영천시, 경북 무형유산 ‘영천 목조각’ 홍보전 개최
- 10포항시, 2025 청년친화헌정대상 종합대상 수상…청년정책 성과 인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