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욱 의원 “학생선수 피해 반복…교육부·체육회·학교는 뭐 하나”
영남
입력 2025-10-27 11:26:35
수정 2025-10-27 11:26:35
김정옥 기자
0개
폭력 체육계…신고 유형 1위 ‘폭력’ 17.2%
정 의원 “체육회는 더 이상 책임 회피 말고, 마지막 울타리 역할 해야”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학생선수들의 피해가 반복되고 있지만 교육부·체육회·학교는 서로의 책임만 떠넘길 뿐 사실상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정연욱 의원(국민의힘, 부산 수영구)에 따르면 체육계 인권신고 중 가장 많은 것은 폭력이었다. 스포츠윤리센터에 접수된 전체 신고 가운데 폭력 비율은 17.2%로 나타났다.
이에 정연욱 의원은 “수년째 제도와 대책이 나왔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주먹이 먼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학교 운동부 사례를 제시했다. 대표적으로 중학교 씨름부 감독의 상습 폭행, 청소년 철인3종 대표단의 성폭력, 복싱 경기 중 선수 중상 사건 등이다.
정 의원은 “사건이 터지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말하지만, 달라진 것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문제는 그다음이다. 신고가 들어와도 교육청, 학교, 체육회, 윤리센터 사이에서 책임이 흩어진다”면서 “피해자는 보호받지 못하고, 가해자는 다른 학교나 종목단체로 옮겨 다시 현장에 선다”고 전했다.
정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학교 운동부 인권침해는 588건. 이 가운데 징계 요청은 156건, 실제 제명은 13건뿐이다. 징계 요청에 회신조차 하지 않은 학교도 48곳이다. 일부 학교는 “윤리센터는 문체부 산하 기관이라 교육부 소속 학교는 응할 의무가 없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지도자는 결국 대한체육회에 등록된 사람들인데, 왜 체육회는 ‘학교 소관’이라며 손을 떼느냐”고 반문했다. 체육회는 지도자 등록 정지나 자격 취소 권한을 갖지만, 실제로 적극적인 조치를 한 사례는 드물다.
징계정보시스템(DIS)도 사실상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징계 이력이 제때 입력되지 않거나 누락되면서, 징계를 받은 지도자가 다른 지역이나 종목에서 다시 활동하는 일이 이어지고 있다.
정 의원은 “정부가 ‘한 번 폭력도 퇴출’이라고 말하지만, 시스템이 움직이지 않으면 구호에 그친다”고 꼬집었다.
정연욱 의원은 “체육의 시작은 학교 운동부다. 그 현장을 지키지 못하면 체육 전체가 무너진다”며 “체육회가 더 이상 책임을 피하지 말고, 마지막 울타리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25회 마산가고파국화축제' 11월 1일 개막
- 부산시, 지자체 중 최초 아고다와 관광 교류·협력 협약 체결
- 김천시, ‘제2회 김천김밥쿡킹대회’ 우승 김밥 축제 현장 출시
- 영천시, ‘전국 이마트 소비자와 함께하는 영천포도 축제’ 개최
- '2025 해오름동맹 시립예술단 합동공연’ 내달 경주‧울산서 개최
- 포항시, 산업 전환기 속 ‘맞춤형 일자리 정책’으로 고용 안정 견인
- [경주시 기획] 세계로 향한 시간의 문을 열다…APEC 정상회의로 여는 ‘두 번째 전성기’
- 김천시, 황산 어린이 그림 공모전 시상식 및 전시회 개최
- 한국수력원자력, 건설원전 기자재 공급사와 상생협력 강화
- 임미애 의원 “국산밀 재고 창고에 쌓이는데 농식품부는 ‘가루쌀’ 더 챙겨”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강원특별자치도, 3대 미래산업에 8874억 원 투자… 김진태 지사 "강원 미래산업은 현재 진행형"
- 2국민보험공단, 복지용구 예비급여 3차 시범사업 대상 품목 선정 공모
- 3인천시의회 김종배 의원, 공교육 안전망 제도적 강화 추진
- 4한화오션 3분기 영업익 2898억원…전년동기 대비 1032%↑
- 5부천시, 부천아이파크 1·2단지 금연구역 지정
- 6광주시, 전통문화 계승…'의승군·순원왕후' 기리는 문화제 열려
- 7경기도, ‘기후테크 컨퍼런스’...투자상담 448억 원 성과
- 8용인특례시, '수지구 토지거래허가구역 대책마련할 것'
- 9김포시, Seoul ADEX서..."UAM산업협력모델 제시"
- 10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스페인 장관 만나 교류협력할 것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