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재팬 1년…일본산 맥주 84%↓·승용차 51%↓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앵커]
지난해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된 지 일 년이 지났습니다. 금방 달아올랐다 끝날 것이라는 일본의 예상을 비웃듯, 우리 국민의 일제 불매운동은 여전히 진행형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중에서도 소비자들은 특히 일본산 맥주와 담배, 승용차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문다애 기자입니다.
[기자][기자]
지난해 7월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발발한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불매운동이 시작된 지 일 년이 지난 올해 7월 역시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이 큰 폭으로 줄어들며 현재도 일제 불매운동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의원이 관세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7월 일본산 소비재 수입액(잠정치)은 2억5,257만달러로 1년 전보다 23.4% 줄었습니다.
특히 일본산 소비재 중에도 맥주와 담배, 승용차의 수입이 급감했습니다.
일본산 맥주 수입액은 68만5,000달러로 전년과 비교해 84.2% 줄었습니다. 5월(-87.0%)과 6월(-96.4%)에 이어 상당폭의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는 겁니다.
불매운동이 일어나기 전인 지난 2018년까지 한국은 일본 맥주업계의 최대 해외시장이었으나, 불매 운동 이후에는 판매량이 급감했습니다.
일본산 담배 수입액도 6,000달러로 전년 대비 89.0% 줄었습니다. 담배 수입액 역시 5월(-96.2%), 6월(-88.4%)에 이어 계속 감소 추세입니다.
일본산 승용차 수입액도 5,235만2,000달러로 51.6% 쪼그라들었습니다. 2,000∼3,000cc 차량의 수입액 감소폭이 72.6%로 가장 컸고, 1,500∼2,000cc(-61.3%), 하이브리드(-40.0%)가 뒤를 이었습니다.
이처럼 다수의 일본산 제품 수입액이 감소했지만, 일본산 오토바이(228.6%)와 애완동물사료(78.5%), 골프채(61.4%), 사케(15.2%) 등 수입액이 늘어난 일부 품목도 있었습니다.
현재 우리 국민 10명 중 7명은 불매 운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을 정도로, 불편을 감수하면서 일본산 제품의 대체제를 찾는 사회적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어 불매운동은 장기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울경제TV 문다애입니다./문다애기자 dalove@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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