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우외환 車 업계… 안에선 파업 밖에선 통상압박

경제·산업 입력 2018-07-03 15:17:00 수정 2018-07-03 15:17:00 정창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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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이 수입차에 25%의 고율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 노조가 지난밤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안을 가결했습니다. 가뜩이나 업황이 어려운데 매해 반복되는 노조의 파업으로 우리 자동차 산업이 이중고를 겪게 됐는데요. 전문가들은 노조의 무리한 요구가 소비자들의 외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정창신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어제(2일)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4만4,000여명이 투표해 3만3,000여명(73.87%)이 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월 시작된 올해 임금협상에서 사측과 12차례 교섭에 나섰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노조는 기본급 대비 5.3%인 11만6,276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과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회사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사측은 임금 3만5,000원 인상과 성과금 200%+100만원을 제시했습니다. 이 회사는 지난 2012년 이후 매년 임금협상 과정에서 노조 파업을 겪고 있습니다. 반복된 파업은 결국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는 경고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싱크] 조동근 /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 “기본적으로 하청업체한테 너무나 큰 고통을 전가하는거 아닙니까. 지역경제에도 좋지 않을텐데 상권에 계신 분들한테 무슨 피해를 주는 겁니까. 소비자들이 굉장히 화를 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제품을 외면하는 거죠.” 또 다른 전문가는 잦은 파업은 산업 경쟁력을 잃게 해 회사와 근로자 모두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구조조정 칼바람이 불고 있는 조선업계의 사례를 눈여겨 봐야 한다는 겁니다. 여기에 미국이 수입자동차에 25%에 달하는 고율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는 것도 우리 자동차업계에 부담입니다. 승용차는 무관세로 미국에 수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율관세가 현실화되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미국 상무부는 오는 19~20일 공청회를 거친 뒤 9월쯤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서울경제TV 정창신입니다. /csjung@sedaily.com [영상편집 김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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