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SOC 예산 22조3,000억원…3년만에 22조 회복

경제·산업 입력 2019-08-29 09:29:21 수정 2019-08-29 09:29:21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내년 건설·교통 등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에 올해보다 약 13% 많은 223,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정부가 29일 국무회의를 통해 확정한 '2020년 예산안'에 따르면 SOC 분야에 배정된 예산은 총 223,000억원이다. 지난해 198,000억원보다 12.9% 늘어난 규모다.

2010251,000억원에 이르던 SOC 예산은 2015년까지 2324조원대를 유지하며 5% 안팎에서 증감을 반복하다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연속 내리막을 걸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SOC 축소 기조에 따라 2018년과 2019년에는 20조원 밑으로(19조원, 198,000억원) 떨어졌고, 2018SOC 예산 감소율(전년 대비)14.1%에 이르렀다.

하지만 2020년 예산안에서 SOC 분야는 두 자릿수 증가율과 함께 22조원대까지 회복했다.

 

새만금국제공항, 평택오송 철도 2복선화,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15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관련 예산(1,878억원)이 올해(99억원)보다 약 1,800억원 늘었고, 도로·철도·공항·산업단지 진입도로 등 지역 경제 활성을 위한 교통·물류망 확충 예산도 77,000억원에서 86,398억원으로 9,000억원 가량 증가했다.

도시재생 뉴딜 사업 등 생활SOC 투자도 41,620억원에서 53,652억원으로 12,000억원 이상 증액됐다.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대표적 낙후 도시 재생 사업이다.

 

도로·철도·공항 등 중대형 SOC를 포함, 기반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유지·보수 예산도 8,000억원 이상(31,058억원39,131억원) 늘었다. 작년 12월 착공된 GTX-A 노선(운정동탄) 사업의 본격 추진에 1,350억원(올해 800억원), 지난 6월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간 GTX-C 노선(덕정수원)의 시설사업 기본계획 작성에 10억원이 배정됐다.

손명수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은 “SOC 예산은 2015년을 정점으로 줄어드는 추세였지만 안전 측면에서 노후 SCO의 유지·보수 등이 강조되면서 이번에 늘었다경제 활력 제고 차원에서 꼭 필요한 SOC 투자가 반영된 부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