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현동 가구거리 '부활'…쇼룸 매장으로 젊은층 공략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서울 강남구 논현동 가구 특화 상권이 ‘부활’의 신호탄을 쏴 올리고 있다. 거대 가구 기업 이케아의 국내 상륙, 온라인 가구 유통 업체의 증가로 국내 대형 가구 ‘메카’의 자존심에 타격을 받았던 논현동 가구 거리가 다시 20·30대 젋은 층 유동인구를 끌어들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29일 상가정보연구소가 SK텔레콤 지오비전 통계로 논현동 가구거리 상권을 분석한 결과 상권 내 유동인구 구성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30대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유동인구 중 25.2%의 비중이다. 20대 유동인구도 19.4%로 나타나 20·30대 젊은 층 유동인구가 44.6% 비중을 차지했다.
젊은 층들이 이곳을 찾는 이유는 과거의 이미지였던 단순한 전시 기능에서 과감히 탈피하면서 가구에 어울리는 내부 인테리어 및 라이프스타일 등의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해 고객 만족 지수를 높였던 것으로 분석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논현동 가구 거리 상권 내 가구 매장 월평균 추정 매출도 2019년 11월 기준 7,214만원으로 조사됐다. 특히, 매출 기여도가 높은 연령은 30대로 매출 30.9%를 차지했다. 이어 △20대(25.1%), △40대(23.7%), △50대(12.5%), △60대이상(7.8%) 순이었다. 논현동 거구 거리 내 매장 1회 평균 결제 금액도 162만264원으로 상권이 속한 강남구 1회 평균 결제 금액 133만3,783원 대비 28만6,481원 높았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논현동 가구 거리도 시대 흐름에 맞게 단순 전시 기능을 과감히 버리고 이케아 형 쇼룸 형태의 대형 점포가 증가하면서 상권 부활의 불을 짚였다”며 “가구는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수요자 인식이 여전히 강한 데다 특히, 쇼룸 매장 등장과 가구도 실내 인테리어 가운데 하나라는 인식도 곁들어져 체험 구매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SK렌터카, 국내 최대 ‘오토옥션’ 개장…“중고차 판매사업 진출”
- ‘흑자 전환’ 동부건설, 공공·민간 수주 광폭 행보
- 게임업계, 스테이블코인 경쟁…사업화 ‘불투명’
- 한국콜마, 美 2공장 가동..."북미 최대 화장품 허브로 성장"
- 이재용 ‘부당합병·회계부정’ 무죄 확정…사법리스크 마침표
- 태광산업, 신사업 투자·이호진 복귀 ‘시계 제로’
- “농기계 스스로 일해요”…대동, 농업 3대 AI기술 개발
- 신세계그룹-카카오페이 사업 협력 논의 중단
- 미리어드아이피, 오시리스와 업무협약…"K브랜드 위조 상품 차단"
- 혜움, PG사 연동 완료…"매출 분석 기능 고도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영덕군의회, 경북북부지역시ㆍ군의회의장협의회 제134차 월례회 개최
- 2경북교육청정보센터, ‘길위의인문학’ 탐방 운영
- 3수성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TF 가동...신청부터 지급까지 체계적 대응 강화
- 4한국수력원자력, 'e-안심하우스' 에너지효율 개선사업 공모
- 5이강덕 시장, 구룡포·장기 현장점검…어촌관광·스마트 양식 현안 챙겨
- 6한국수력원자력, 체코원전 대상 최초 교육훈련 시행
- 7경북도, 'K-과학자' 9명 위촉…은퇴 석학들과 미래 산업 설계 나선다
- 8경북도, 제25회 장애인 IT페스티벌 개최…184명 열띤 정보화 실력 겨뤄
- 9대구 전역 호우경보…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 주재 긴급 지시 “전 행정력 동원하라”
- 10이철우 경북도지사, ‘마어서대피 프로젝트’ 전면 가동…“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