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관심도·호감도 '이마트' 톱…'롯데마트' 최저
경제·산업
입력 2020-10-12 16:18:26
수정 2020-10-12 16:18:26
문다애 기자
0개
뉴스 SNS등 12개 채널 22만 사이트 대상 3개월 빅데이터 분석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국내 3대 대형 할인마트 중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신세계그룹의 이마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호감도 역시 이마트가 가장 높았다. 반면 롯데그룹의 롯데마트는 총정보량과 호감도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
1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3개월간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할인마트는 정보량순으로 ▲이마트(대표 강희석) ▲홈플러스(대표 임일순) ▲롯데마트(대표 문영표) 등이다.
조사 결과 '이마트'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 19만 5108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홈플러스'로 13만 8570건을 기록했으며 '롯데마트'가 10만 6395건으로 가장 적었다.
3대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 조사 결과 관심도 1위였던 '이마트'가 순호감도 46.15%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순호감도 2위는 홈플러스로 39.70%를 기록했으며 롯데마트 순호감도가 38.97%로 최하위를 보였지만 2위와는 1% 차이도 되지 않을 정도로 미미했다. 지난 6월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이마트가 홈플러스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29일 실시한 조사와 비교할 때 정보량 순위에는 변동이 없었지만 전체적으로 포스팅 수가 4만~6만여 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인한 것이란 분석이다./dalov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마흔이 되기 전에 명상을 만나라’ 출간
- 제주 아테라, 188세대 프리미엄 주거단지 조성
- 엔씨소프트 저니 오브 모나크, 신규 서버 업데이트
- 벤하트, 제이알아이엔씨 맞손…파크골프로 글로벌 시장 공략
- LS그룹, 지속가능경영 방점…"스마트 기술로 안전∙환경 선도 "
- 예쁘다한, 외국인 대상 한약·비대면 진료 서비스 론칭
- 인고트 산양유, 출시 1년 맞아 전국 백화점서 오프라인 행사
- LG전자, 美 바이어가 직접 뽑은 최고 TV·AV·IT 석권
- S-OIL, '구도일'이 미래 비전 감각적으로 전하는 TV 광고 선보여
- LG CNS, 국내 기업 최초로 해외에 AI데이터센터 짓는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니텍, 분주한 손바뀜…어른거리는 '엔켐·광무' 그림자
- 2‘마흔이 되기 전에 명상을 만나라’ 출간
- 3제주 아테라, 188세대 프리미엄 주거단지 조성
- 4엔씨소프트 저니 오브 모나크, 신규 서버 업데이트
- 5벤하트, 제이알아이엔씨 맞손…파크골프로 글로벌 시장 공략
- 6LS그룹, 지속가능경영 방점…"스마트 기술로 안전∙환경 선도 "
- 7여름철 급증하는 '대상포진', 백신 맞았다고 안심해도 될까?
- 8예쁘다한, 외국인 대상 한약·비대면 진료 서비스 론칭
- 9경남도·양산시, '동부양산 시민과의 대화' 개최
- 10인고트 산양유, 출시 1년 맞아 전국 백화점서 오프라인 행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