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두바이 ‘전시·수출 화상 상담회’ 성료
중동 9개국 바이어 197개사 참가…639건 상담 이뤄져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무역협회가 두바이와 서울 양 지역에서 동시 개최한 온-오프라인 전시 상담회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한국무역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지난 10일부터 나흘간 두바이 어드레스 두바이마리나 호텔과 서울 코엑스에서 ‘한국 유망소비재 기업 두바이 전시·수출 화상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3일간 이어진 기업 간(B2B) 화상상담회에는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K’기업 등 뷰티·패션·생활소비재 분야 국내 50개사와 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아라비아·쿠웨이트 등 중동 9개국 바이어 197개사가 참가해 639건, 1487만 달러 규모의 상담이 이뤄졌다. 특히 상담의 절반 이상은 바이어가 현장에서 제품 샘플을 직접 확인한 후 매칭을 요청해 진행돼 이번 상담에서 바로 계약 체결까지 논의하는 기업들도 속속 나왔다.
패션 마스크를 수출하는 아테나이엑스의 오정교 대표는 “UAE 바이어와 상담이 원활히 진행돼 3만 달러 수출 계약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고 11월 말까지 마스크 1만 장을 초도물량으로 보내기로 했다”면서 “이외에도 지금 몇몇 바이어와 수출 협의가 오가고 있어 아주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화장품 기업 엔트레이드의 정철현 대표는 “이번 상담회에서 판매 독점권을 요구하는 바이어를 만나는 등 좋은 성과를 얻었다”며 “다음 주부터 후속 미팅을 통해 구체적인 계약을 협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목 부위 마스크팩을 주력 상품으로 하는 트레이드웨이브는 아마존 UAE와 내년 1월 아마존 온라인 입점을 목표로 연말까지 세부적인 계약 조건을 협의하기로 했다. 화장품 수출기업 수아내추럴은 현지 대형 유통 바이어인 샤라프 DG의 온라인 쇼핑몰과 베잇 알 아랍의 오프라인 쇼핑몰 뷰티샵 입점을 논의하는 등 좋은 소식이 이어졌다.
PM그룹의 라지 나라인 마케팅 이사는 “한국 제품의 퀄리티에 100% 만족했을 뿐 아니라 유사한 유럽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도 아주 좋다”면서 “포장이나 디자인을 중동 시장에 적합하게 조금만 더 신경 쓴다면 시장 진입은 문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 날에는 메이크업 쇼,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 한국 기업과 즉석 구매상담 등 바이어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한국 제품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판촉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현지 방역 지침에 따라 제한된 인원만 입장이 가능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동안 335명이 방문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신선영 무역협회 해외마케팅실장은 “이번 행사의 흥행 요인은 적극적이고 세심한 사전 바이어 섭외와 홍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마케팅”이라면서 “특히 화상 상담회의 특성상 바이어가 제품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제품 샘플을 현지로 보내 전시하고 업체 소개 동영상까지 상영하는 등 오프라인 요소를 대폭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는 두바이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활동하며 인스타그램 팔로워 120만 여명과 유튜브 구독자 64만 명을 지닌 마야 아메드, 프로파운드 뷰티(Profound Beauty)라는 브랜드를 창업하고 인스타그램 팔로워 24만 여명과 유튜브 구독자 6만 명을 보유한 알림 사이프, 뷰티·패션 매거진에서 활동하며 인스타그램 팔로워 23만 명을 보유한 나드야 하싼 등 인플루언서 8명이 현장에 나와 라이브 방송 9회를 진행하며 제품 홍보와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김현철 무역협회 글로벌마케팅본부장은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처음으로 중동 현지에서 개최된 수출 마케팅 행사로 B2B-B2C 마케팅과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융복합 마케팅이 구현된 것이 특징”이라며 “중동 시장은 소비재 제조 기반이 약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데다 한류의 인기가 계속 확산되고 있어 진출 가능성이 언제나 열려있는 시장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활용해 우리 기업들의 중동 진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롯데쇼핑 “2030년까지 베트남 복합 쇼핑몰 2~3곳 확대”
- 두산로보틱스, 이노베이션 센터 오픈…“R&D 역량 극대화”
- 현대건설, 30억달러 수주 잭팟…500억달러 목표 ‘탄력’
- 의료AI로 심정지 등 '사망 위험 예측'…뷰노·AI트릭스 주목
- “한 해 언팩 네 번”…삼성 ‘두 번 접는 폰’ 출시 임박
- ‘체질 개선’ 삼성SDS…80% 넘는 내부거래 극복할까
- “美 HEV 골든타임 왔는데”…관세로 日에 밀리나
- 삼성TV, 10년만 경영진단…실적 부진에 사업 재점검
- 中企업계, 노동안전 종합대책에 "엄벌주의 접근 부작용 우려"
- GC녹십자웰빙, ‘통증대가 심포지엄’ 성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고양시, 학군 배정 문제 '심각'..."학교는 없고 통학만 고생"
- 2하이원리조트, 잇다(EAT):페스타 ‘지역 맛집 경연대회’ 성료
- 3원주시, 소금산 미디어아트센터 개관
- 4수원특례시, 영화문화관광지구 추진경과 발표
- 5과천 첫 시립요양원 개원…지역사회 기대 속 "운영 안정화 과제"
- 6김석기 국회 외통위원장·주낙영 경주시장, APEC 막바지 현장 점검
- 7포항시, ‘제1회 소셜퐝퐝마켓’ 개최. . .사회적경제기업 한자리에
- 8포항시, 두 번째 반려동물 전용 테마공원 ‘포항펫필드’ 문 열어
- 9포항 만인당에 울려퍼진 열기, ‘제25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성료
- 10포항시, 철강산업 위기 극복 총력…산업단지 지정 통한 기업 활력 제공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