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힐스테이트 봉담’ 22~24일 청약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정부가 지난달 전세시장 안정화를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향후 2년 동안 전국에 임대주택 11만4,000가구를 공급한다고 밝혀 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분위기다.
정부안에 따르면 2022년까지 수도권에는 임대주택 7만 가구, 서울에는 3만5,000가구 규모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공공전세 주택도 도입한다. 전국 1만8,000가구로 예정된 가운데 수도권이 1만3,000가구, 서울이 5,000가구로 예정돼 있으며, 최대 6년(4+2)간 시세 90% 이하 보증금으로 거주할 수 있다.
2021년 하반기에는 공실 상가나 오피스, 숙박시설 리모델링을 활용해 2만6,000가구(수도권 1만9,000가구)를 추가로 공급하겠다는 구상도 나오고 있으며, 3~4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중형임대주택도 소득요건을 완화해 향후 5년간 6만3,000가구 규모로 공급될 예정이다.
이렇게 전세대책이 임대주택에 초점을 맞춰 공급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전세난에 최소 8년 동안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한데다 주거환경도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전세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을 임대주택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임대주택에 대한 시선도 긍정적으로 바뀔 것이라 생각이 든다”며 “특히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경우 일반 분양아파트 못지않은 품질에 최소 8년간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 가격으로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화성 봉담2지구에 짓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힐스테이트 봉담’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이러한 가운데 경기 화성 봉담2지구에서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힐스테이트 봉담’이 사이버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돌입했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11개동, 총 1,004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62~84㎡로 조성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봉담이 위치하는 화성시는 조정대상지역이라 대출과 청약규제를 받는다. 하지만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봉담은 청약통장 유무, 소득수준(일반공급 기준), 당첨이력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면 전국에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단지다.(단 특별공급은 화성시 거주자로 한정)
전용면적 84㎡ 기준 보증금은 9,500만원(월 임대료 48만원)~1억6,600만원(월 임대료 24만원) 수준이다. 최소 임대 보장기간은 8년으로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며 취득세, 보유세 부담이 없다.
또한 기존 임대 아파트와 다르게 차별화된 단지 구성, 평면 설계 및 힐스테이트만의 다양한 주거 특화 서비스가 적용된다.
봉담지구는 공공택지지구인 만큼 주거 인프라도 갖췄다. 평택~파주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구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등으로 진입이 용이하며, 힐스테이트 봉담 바로 옆에는 유치원(예정)과 수현초, 수현중(예정)이 나란히 위치한다. 고교(예정)까지도 약 500m 떨어져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단지 바로 앞에는 중심상업지구가 예정돼 있고, 근거리에 이마트(화성봉담점), 하나로마트(봉담점)가 위치하며, 홈플러스(서수원점), AK플라자(수원점), 롯데몰(수원점) 등 서수원 내 인프라도 이용할 수 있다. 봉담호수공원, 화성국민체육센터 등의 공원도 가까워 건강한 생활이 가능하다.
청약일정으로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 간 특별공급(단, 화성시 거주자로 한정)과 일반공급 모두 청약 접수를 실시한다. 특별공급은 사업지 공식 홈페이지, 일반공급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30일이며 정당계약은 내년 1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실시한다. 입주 예정일은 2021년 6월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DNK, 2025년 비전 선포…’국내 PMS 시장 내 1위 도약’
- LG전자,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 출시
- LIG넥스원, 방사청과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계약 체결
- 동반위·스타벅스, 소상공인 카페에 '상생음료' 무상 제공
- 증권가 "내년 美 금리 인하 3차례 예상…물가 불확실성 높아"
- 제주항공-제주해경, 해양 환경보호·생물 다양성 보전 ‘맞손’
- GS칼텍스-KAIST, 다문화 우수인재 양성 위해 '맞손'
- 美 연준발 충격에 환율 1,450원 돌파…금융위기 이후 최고
- 기아,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경품 차량 증정…EV 시리즈 전달
- 오뚜기, ‘오징어게임x뿌셔뿌셔’ 출시 50일만 160만개 돌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DNK, 2025년 비전 선포…’국내 PMS 시장 내 1위 도약’
- 2LG전자,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 출시
- 3LIG넥스원, 방사청과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계약 체결
- 4부산 초·중학생, 학교서 익힌 영어 말하기 능력 뽐내기
- 5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 문성호 사무국장 원강수 시장 수사 촉구 1인 시위 벌여
- 6동반위·스타벅스, 소상공인 카페에 '상생음료' 무상 제공
- 7증권가 "내년 美 금리 인하 3차례 예상…물가 불확실성 높아"
- 8제주항공-제주해경, 해양 환경보호·생물 다양성 보전 ‘맞손’
- 9GS칼텍스-KAIST, 다문화 우수인재 양성 위해 '맞손'
- 10美 연준발 충격에 환율 1,450원 돌파…금융위기 이후 최고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