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개관 70주년 기념식 개최…"더 큰 도약, 함께하는 국회도서관 개관 70주년"
'국회도서관 이용 최우수 국회의원' 시상
기념 학술대회 '국회도서관 미래로 NAL다' 개최

[서울경제TV=김재영기자]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개관 70주년을 맞아 오는 28일(월)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개관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상황을 감안하여 간소하게 진행되며, 국회도서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된다.
1952년 2월 20일 전시 임시수도 부산에서 7개의 서가와 3,600여 권의 장서로 시작한 국회도서관은 2020년 700만권의 장서를 달성하고, 2022년 현재 750만권의 장서와 3억5,000만면의 원문DB를 소장한 대한민국 대표 도서관이자 의회도서관으로 성장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개관 70주년 기념 홍보동영상을 상영하고, 박병석 국회의장의 격려사에 이어 지난해 국회도서관을 가장 많이 이용한 8명의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국회의장 명의의 감사패를 증정하는 '국회도서관 이용 최우수 국회의원' 시상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당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국회도서관의 지난 70년을 되돌아보고, 국회도서관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국회도서관 미래로 NAL다'를 주제로 개관 70주년 기념 학술대회가 국회도서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이번 기념 학술대회에서는 도서관계를 대표하여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장, 남영준 한국도서관협회장의 축사와 함께, 신기남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 바바라 리송 IFLA회장, 요시나가 모토노부 일본국립국회도서관장, 천차오 중국 상해도서관장이 영상 축사를 전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28일부터 6월 30일까지 1층 중앙홀에서 국회도서관의 70년 역사를 두루 조망할 수 있는 개관 70주년 기념 전시 '7개의 서가에서 700만권에 이르는 길'을 개최한다. 기념 전시에서는 국회도서실 설치 결의안, 국회도서관 현판, 옛터 표지판 등 국회도서관 소장자료와 기록물을 만날 수 있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국회도서관은 다양한 지식정보를 수집하여 국회와 국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일류의 의회도서관으로 성장해 왔다”며 “개관 70주년을 국회도서관의 내실을 다지고 향후 70년을 새롭게 준비하는 디딤돌로 삼아,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도서관으로서 새로운 도약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jyk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광주 북구,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 ‘우수상’ 수상
- 강기정 시장, 주한 일본대사와 우호협력 논의
- 광주 서구의회 임성화 의원, ‘청소년 복합체육시설’조성 제안
- 함평군‧전남도‧(주)동우, 67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 담양군수 재선거 유력후보 A씨…경선불복 ‘10년 후보 무자격’ 당헌에 발목잡히나?
- 이정선 교육감 동창 감사관 채용비리 인사팀장 구속…검찰칼끝 어디까지?
- 광명시,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18개 동 방문
- KTL, 첨단 기능성 소재기반 산업 육성
- 경기도의회, "GH·경기신용보증재단 이전"...재검토 촉구
- 경기도의회, '파주 교하동'...경기경제자유구역 유치 언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산업부, 연구개발·기술사업화 장비구축에 2400억원 투자
- 2광주 북구, 대한민국 건강고령친화도시 정책대상 ‘우수상’ 수상
- 3여야 '5월 조기대선' 가능성에 '고심 VS 본격화' 대응
- 4KT, 에이블스쿨 잡페어…“실무 역량 갖춘 AI 인재 채용"
- 5KT, MWC 2025 참가…대한민국 AI 기술력 알린다
- 6LG엔솔,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46시리즈 공개
- 7삼성SDI, '인터배터리 2025'서 차세대 제품·기술 공개
- 8‘3대 폼팩터 모두 공개’ SK온, 인터배터리 2025 참가
- 9"회장 임기 채워라" "배당 과도"...이복현이 부른 금감원장 영역 논란
- 10월가 몰려간 서학개미 잡아라…증권가, 해외 주식 세미나 잇따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