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학교현장 교육실습 학기제’ 전국 최초 시범 운영
사범대학 예비교사 11명, 3월부터 부설중에서 5개월간 실습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사범대학(학장 김용진)은 교육부가 2028년부터 ‘학기제 교육실습’을 전면 시행하기로 함에 따라 이에 대비하여 올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간 이를 시범 운영한다.
이는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전국에서 처음이자 유일하게 시범 운영하는 것으로, 경상국립대 사범대학 부설중학교와 함께 추진한다.
교육부는 현장 역량을 키우는 실무형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중등 기준으로 현재 4주간 진행하는 교육실습 기간을 확대하여 ‘교육실습 학기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예비 교원은 실습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편성·지도·평가 등 한 학기 전체 학사 과정에 직접 참여해 학교·교실·학생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교직관을 형성·점검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나아가 실습생이 교육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교육활동에 기여하도록 역할을 부여하고, 이를 교육청과 교원양성기관에서 적극 협업해 교육실습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지원한다. 특히 실습 경험과 이론을 연계할 운영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연구·지원할 지원센터 지정 등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교육실습 학기제를 안정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올 상반기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하고, 교원 양성 규모가 적정화되는 시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운영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 같은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경상국립대 사범대학은 부설중학교와 함께 올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간 학교현장 교육실습 학기제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사범대학이 전체 사범대학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생물교육과 6명, 음악교육과 4명, 역사교육과 1명 등 모두 11명이 이번 학기에 학교현장 교육실습 학기제에 참여하기로 했다.
교육실습생들은 3월부터 사범대학 부설중학교에서 교직실무, 학생수업 및 지도, 상담, 평가 등 현장 교사의 업무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김용진 사범대학 학장은 “우리 사범대학이 건국 이래 전국 최초로 유일하게 교육실습 학기제를 운영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실질적인 중등학생 지도 역량을 함양하여 우수한 교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범대학은 교육실습 학기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해에 교육부 지원으로 구축한 미래교육센터에 별도의 학습공간도 제공한다. 학생들은 미래교육센터에서 교육실습 활동을 공유하고 토의하며 임용시험 공부도 할 수 있다.
또한 사범대학 교수 중심으로 교육실습 학기제 연구팀을 구성하여 사범대학 부설중학교 교사들과 함께 교육실습 학기제의 운영 모델과 개선점을 도출할 계획이다. 향후 시행될 교육실습 학기제에 대비하여 대학 차원에서도 교육과정 개선과 행정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dandibod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고창군, 400년 전통 지주식 김 양식 재도약 기반마련 '환영'
- 심덕섭 고창군수, 국정기획위 방문…'고창 대선공약 6건' 국정과제 반영 요청
- [달성군 영상뉴스] [속보] 달성군 식품 공장서 환기장치 고장…직원 8명 병원 이송
- 고창군, 민선8기 3주년 군민 만족도 평가 80%
- 명현관 해남군수, 국회·중앙부처 방문…국비 확보 '총력
- 서현옥 의원, 미군이전평택지원법 연장 촉구… "평택의 희생 외면 말아야"
- 안산시, 공유자전거 관리 ,, 민·관 합동 협의체 본격 운영
- 경기도청, 친환경 제로에너지 건축의 새로운 모범 제시
- 수원시 '새빛 환경수호자' 출범
- [포토뉴스] 경기도의회 제385회 제2차 본회의 개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우미건설, 계열사 절반 정리…‘벌떼입찰’ 후폭풍?
- 2불안한 한미약품, 신동국 회장 경영 개입 속내는?
- 3‘게임 질병코드’ 논란 재점화…부처 간 이견에 업계 혼란
- 4‘집사 게이트 연루’ HS효성, 총수 리스크 ‘촉각’
- 5불닭 다음은 ‘헬스케어’…삼양 3세 전병우 시험대
- 6주담대 위험가중치 상향?...은행 "실수요자 자금조달 차질"
- 7K방산, 정보보안 노력 ‘미흡’…“보안 경쟁력 키워야”
- 8성수기 앞둔 항공주 ‘희비’…한진계열 항공사만 ‘맑음’
- 9롯데손보, 자본확충 불투명…당국 조치 '초읽기'
- 10기아, 전동화 전용 목적기반모빌리티 ‘PV5’ 공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