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방선거 당선인 12명 수사대상…경찰 "신속 조사"
교육감, 군산·고창·장수·익산시장 당선인 등 포함

[전주=유병철 기자] 제8회 6·1전국동시 지방선거와 관련해 전북경찰은 당선인 관련 사건 16건을 포함해 95건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9일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교육감 당선인 1명과 군산·고창·장수·익산시장 당선인 4명, 광역·기초의원 당선인 7명 등 12명(16건)이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선거법 위반 유형으로는 금품 선거가 7건, 허위사실 유포가 3건, 기타 6건이다.
경찰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사건 대부분은 고소·고발로 수사가 시작됐다.
서거석 전북교육감 당선인은 교수 폭행 의혹을 부인했다가 허위사실 유포로 상대 후보에게 고발당했다.
강임준 군산시장 당선인은 선거 기간 김종식 도의원에게 두 차례에 걸쳐 400만 원을 줬다는 의혹으로, 심덕섭 고창군수 당선인은 허위사실공표 및 출판기념회와 출마 기자회견에서 부정선거 운동을 했다는 혐의로 각각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은 또 선거 브로커와 전북도자원봉사센터 입당원서 발견 사건, 장수군수 금권선거 의혹 수사 등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주시장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선거 브로커와 관련해서는 녹취록을 확보해 브로커 2명을 구속 송치한 뒤 지역 일간지 소속 기자 A씨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경찰은 또 녹취록에 언급된 여론조사 조작 정황을 파악하기 위해 여론조사 업체 5곳에 대한 압수 수색을 마쳤다.
장수군수 금권선거 의혹에 대해서는 차량에 현금다발 5000여만 원을 보관한 혐의로 특정 후보 측 자원봉사자 B씨를 구속 수사하고 있다.
경찰은 5000만원 중 3000여만원을 B씨에게 건넨 금품 제공자를 특정한 뒤 이 돈이 여론조사 대리투표에 쓰여졌는지 등을 추가로 확인중이다.
민주당 입당원서가 무더기로 발견된 전북도자원봉사센터와 관련해서는 입당원서를 관리한 혐의 등으로 3명을 입건해 조사 중이다.
이 사건과 관련해 경찰은 "앞서 지난 4월 자원봉사센터를 압수수색한 뒤 직원 2명을 수사해왔다면서 "압수한 문서의 분량이 방대하여 수사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 관계자는 "선거사범 관련 95건 수사를 진행 중이지만, 수사가 마무리되지 않아 각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긴 어렵다"라며 "선거사범 공소시효가 6개월인 만큼,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로 공정한 선거문화를 만들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ybc91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 기장군, '어르신 목욕이용권 지원사업' 지원 대상 확대
- 순창군, 지방세 징수 실적 대상 수상…3회 연속 우수
- 수성구, 2025년 자연재난 관리실태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 수성구,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 .보건복지부장관상 대상 수상
- 수성구, ‘2025년 대구시 구·군 민원행정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 수성구 캐릭터 ‘뚜비’, 동화책 ‘명탐정 뚜비의 사건일기’ 체험형 공연으로 만난다
- 대구시, 가상융합산업 지원센터 2곳 지정…미래산업 거점 마련
- 대구상수도사업본부, 수성구 일부 지역 흐린 물 출수 예상
- 계명문화대, 아세안 TVET 사업 통해 해외취업 성과 창출…국제 직업교육 협력 모범사례 주목
- 영남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12년 연속 정부 인증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 기장군, '어르신 목욕이용권 지원사업' 지원 대상 확대
- 2美 통관 강화에 소포 파손·폐기·배송지연 속출
- 3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노동 착취' 관행 겨냥…업계 반발
- 4연말 개인 매수세 美지수 ETF에 집중…산타 랠리 기대감
- 5중국어선 불법조업에 강력 대응…담보금 최대 10억
- 6렛츠런파크 부산, '말의 해' 맞이해 전시관 헤리티지홀 선봬
- 7中 완커, 7000억대 채무상환 30거래일 유예
- 8은·백금 사상 최고가 경신…금리 인하 기대에 귀금속 시장 급등
- 9SPC삼립 시화공장 사고 수사 해 넘긴다…관련자 조사 마무리 단계
- 10올해 가장 주목받은 테크 거물은 머스크 아닌 래리 엘리슨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