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범기 전주시장 “공무원이 움직여야 도시가 발전한다”
우 시장, 4일 취임 후 첫 간부회의·15개 실국장 출연기관장 등 참석

[전주=유병철 기자]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이 취임 후 첫 간부회의에서 “공무원이 움직여야 도시가 발전한다”면서 적극행정을 주문했다.
우범기 시장은 4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15개 실·국장과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포함한 5개 출연기관장 등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민선 8기 첫 간부회의에서 “공무원이 최고의 전문가”라며 이 같이 밝혔다.
우 시장은 “제도적·현실적 문제 때문에 겹겹이 묵혀왔던 사안과 규제에 대해서 시민의 의견을 듣고 과감하고 신속하게 결정하고 추진해야 한다”면서 고도제한이나 층수제한 등 규제해제 대상 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
이날 간부회의에서는 민선 8기 핵심사업에 대한 실행계획 마련과 실국별 당면 현안에 대한 보고 사항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지방연구원법이 개정되면서 법적으로 설립이 가능해진 시정연구원에 관한 사항과 만성지구 행정민원실 설치에 대한 검토 보고도 진행됐다.
시는 제반 절차를 거쳐 올 12월 개원을 목표로 시정연구원 설립을 추진하고, 만성지구 행정민원실도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최대한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간부회의에서는 민선 8기 핵심사업의 구체화를 위한 방안도 논의됐다.
시는 새로운 시정 방침과 공약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최대한 빠르게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개편안 마련 시 재개발·재건축 관련 시장직속 TF팀을 꾸려 전주시의 빠른 변화를 견인토록 할 예정이다.
우 시장은 또 핵심사업의 실행계획을 면밀히 세울 것도 함께 주문했다.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을 지키기 위해 재원 마련에서부터 법률적 검토, 추진 로드맵 등 세부적인 사항에 이르기까지 꼼꼼히 준비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또, 본격적인 장마로 인한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급경사지와 산사태 우려지역 등 재해 취약지역에 대해 집중 점검해줄 것과 기상특보 발령 시 현장 확인과 주민안전 조치에 만전을 기하고, 노인 등 취약계층의 혹서기 건강관리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센터 등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꼼꼼히 챙길 것을 주문했다.
우 시장은 제12대 전주시의회 개원과 함께 의회 활동이 시작된 만큼 민선 8기 시정의 동반자로서 의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강조하기도 했다.
우 시장은 “전주의 대변혁은 빠른 판단과 결정을 통해 우리 이웃인 시민의 불편을 신속히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된다”라며 “언제나 시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전주의 보다 큰 꿈을 위한 고민들을 핵심사업 실행계획에 담아 달라”고 당부했다. /ybc91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수력원자력, 유럽 탄소중립 위한 청정수소 생산 기틀 마련
- 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 2025 대구문화예술회관 소장작품 순회展 ‘대구추상미술 하이라이트’ 개최
- "원전정책, 시민과 함께 만든다"… 경주시, 제4기 범시민대책위 출범
- 포항 바이오 스타트업, 대웅제약과 손잡고 오픈이노베이션 시동
- 김천시-한국교통안전공단-김천시의회-김천경찰서, 교통사고 제로화 및 선진 교통문화 정착 위한 업무협약
- 김성수 해운대구청장,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선정식서 수상
- 김경희 이천시장, “위기를 기회로”...첨단도시 도약까지
- 대구대-경북대-경북연구원-KEIT, 4자 업무협약 체결
- 대구 중구, 직원 착한가격업소 이용 릴레이 챌린지 운영
- [단독] 여수산단 거버넌스 실무위원회 회의, 개회도 못하고 파행…“주민대표 전원 퇴장”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국수력원자력, 유럽 탄소중립 위한 청정수소 생산 기틀 마련
- 2영천예술창작스튜디오, 2025 대구문화예술회관 소장작품 순회展 ‘대구추상미술 하이라이트’ 개최
- 3"원전정책, 시민과 함께 만든다"… 경주시, 제4기 범시민대책위 출범
- 4포항 바이오 스타트업, 대웅제약과 손잡고 오픈이노베이션 시동
- 5김천시-한국교통안전공단-김천시의회-김천경찰서, 교통사고 제로화 및 선진 교통문화 정착 위한 업무협약
- 61만900원 vs 1만180원…최저임금 격차 720원까지 좁혀
- 7김성수 해운대구청장,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선정식서 수상
- 8김경희 이천시장, “위기를 기회로”...첨단도시 도약까지
- 9대구대-경북대-경북연구원-KEIT, 4자 업무협약 체결
- 10대구 중구, 직원 착한가격업소 이용 릴레이 챌린지 운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