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공단,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교통사고 빅데이터 분석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율 2020년 가장 높아
[원주=강원순 기자]도로교통공단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교통사고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 2020년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교통사고 증가가 예상돼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다.
코로나19 급속한 확산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은 우리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교통 분야에서도 교통량 증감 및 대중·공유교통 이용률, 배달문화의 활성화 등의 변화가 있었으며 교통사고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2020년 교통사고 건수는 전년(2019년) 대비 8.7%, 사상자 수는 10.4% 감소한했다.
2020년 사상자 감소율은 교통사고 통계 작성(197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인 변화도 여러 요인 중 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최근 2년간(2020~2021년) 코로나19 확진자수와 인구 이동량, 교통사고 사상자 수의 추이를 보면 확진자수의 증가에 따라 인구 이동량과 사상자 수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
2020년의 경우 확진자수에 따라 인구 이동량과 사상자 수의 상관성이 높게 나타나는 반면 2021년은 인구 이동량과 사상자 수의 변동폭이 작고, 확진자수에 따라 인구 이동량과 사상자 수의 상관성도 낮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문화체육관광부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공포를 느끼지 않는다’는 비율이 2020년 12.8%에서 2021년 30.8%로 증가했고, 보건복지부 보고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다’,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이 낮다’, ‘코로나19 감염 시 피해가 심각하지 않을 것이다’의 비율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정부는 ‘보행자 우선도로’를 도입하여 보행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구간의 차량 속도를 하향하고, 실버존 지정기준 확대 및 단속장비·안전시설을 강화한다. 또한, 화물차 적재불량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
도로교통공단 고영우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됨에 따라 교통량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정상화되고 있다”며 “교통법규를 지키는 운전, 여유 있게 상대방을 배려하고 양보하는 운전을 실천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더욱 힘써야 할 시기이다”라고 말했다./k10@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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