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내년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추진 '박차'
황철호 부시장, 19일 행안부 지역경제지원관 찾아 사업설명

[군산=이인호 기자] 전북 군산시가 계속되는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하고 양질의 청년일자리 확보를 위해 내년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추진방향을 정하고 전방위적인 활동에 나섰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게 청년일자리 사업을 지자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자체가 참여기업을 모집 후 청년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매칭해 주고 이를 통해 지역 청년 인재 유입과 지역 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특히 일자리가 매칭된 청년에는 2년간 인건비 80%(160만원)와 기타지원비(자기개발비 등), 자율지원비(주거비, 생활지원비, 교통비 등)가 지원되며 3년 차에는 지역정착금 천만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시는 올해 150명 채용지원을 목표로 신규사업을 추진, 목표인원을 넘어 152명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계속사업까지 포함 총 358명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했다.
내년도에 조선산업분야, 전기자동차와 재생에너지 분야, 농수산 식품산업 분야에 청년일자리를 집중 지원하고자 채용 목표 인원을 올해 대비 3.8배 증가한 570여명으로 수립하고 총사업비 181억2600만원 중 국비 77억원을 확보하기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를 위해 황철호 부시장은 19일 행안부 김광휘 지역경제지원관을 찾아 군산시 사업계획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원요청을 적극 건의했다.
황 부시장은 “군산시가 산업․고용위기와 더불어 지역소멸위기까지 맞고 있는데 5년만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재가동을 앞두고 있다”며 “지역 산업구조 개편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지역의 청년일자리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일자리를 찾아온 청년들이 군산에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주거비, 생활비 등 정착지원금 예산을 별도로 편성해 청년들에게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사업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를 위해 시는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하며 산․학․민․관이 포함된 청년일자리 거버넌스 구성을 완료했으며 내년도 대규모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통합시스템 구축도 완료한 상태다.
또한 전년 대비 사업 추진 일정을 2~3개월 앞당겨 사업선정이 완료되는 9월부터 적극적으로 내년도 사업 홍보에 돌입, 연내에 기업과 청년근로자 모집을 완료해 사업이 시작되는 1월부터 바로 지원이 가능하도록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k961302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영남이공대, ㈜비에스이엔지로부터 장학금 1000만원 기탁 받아
- [영덕군 소식] 영덕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택에 ‘방역소독 세트’ 배부
- 김승수 의원, “대구시 2027 세계사격선수권대회 성공적인 개최 위해 최선 다할 것”
- 부산도시공사, 자립준비청년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 지역아동센터 광주지원단, 2025 청소년 건강체험 프로그램 운영
- 포항시, 첨단해양R&D센터 개관…해양 신산업 전진기지 본격 가동
- 경주시, 민선 8기 3주년… “이제는 세계를 향해 나아갈 때”
- 이동환 고양시장, ‘G-노믹스 5개년 계획’ 발표
- 경상원, 소상공인 해법 찾는다...'지원기관 협력방안 포럼' 성료
- 용인특례시의회, 생성형 AI 활용 콘텐츠 교육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OK저축은행, 'OK럭키백만이벤트' 실시…현금 100만원 지급
- 2롯데웰푸드, ‘얼려먹는 꼬미루미’ 워터파크 투어 샘플링 이벤트 개최
- 3애큐온캐피탈·저축은행, '소외계층 산모' 위해 3000만원 기부
- 4역대 최악의 폭염…어지럼증·두통 생기면 즉시 시원한 곳으로
- 5최원목 신보 이사장, 자동차 부품社 구영테크 현장 방문
- 6영남이공대, ㈜비에스이엔지로부터 장학금 1000만원 기탁 받아
- 7영덕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택에 ‘방역소독 세트’ 배부
- 8김승수 의원, “대구시 2027 세계사격선수권대회 성공적인 개최 위해 최선 다할 것”
- 9우리銀, 포용적 금융 플랫폼으로 기업 성장 지원 나선다
- 10지씨셀, 듀셀과 인공혈소판 CDMO 계약 체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