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경부선(회덕~조차장간) 장등천교 개량사업 완공…주민들, 졸속 공사 주장
공사, 4년 2개월에 100억원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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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이승재 기자]경부선(회덕~조차장간) 장등천교 개량사업 개통식 행사가 읍내동(526~16)현장에서 주민들 및 대전시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15일 진행됐다.
행사는 식전공연 난타(회덕풍물단)를 시작으로 개식선언에 이어 내빈 소개가 이뤄졌다.
박동규 국가철도공단 감리단장의 경과보고와 함께 최충규 대덕구청장이 인사 말씀을 전했으며, 축사로는 김홍태 대덕구의회의장, 이장우 대전광역시장, 박영순(더불어민주당)국회의원, 김용두 국가철도공단 충청본부장 순으로 이어졌다.
경부선 장등천교 개량사업은 총 공사비 100억원이 소요됐으며, 공사 기간은 4년 2개월에 걸쳐 완료 됐다.
공사 목적은 노후된 기존교량(장등대전 천교) 구조물을 개량해 철도 운행선 안전 확보 및 합 통과구간 병목현상 해소와 도시계획도로 기능유지를 바탕으로 주민생활 편익 도모에 주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번 사업은 오랜 기간 동안 부진한 늦장 공사로 이어져 주민들 불편도 뒤따랐다. 또한 높이 제한 빔을 양쪽 모두 인도에 설치해 통행하는 주민들과 장애인들에게는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심각한 저해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현지 읍내동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 A씨는 “그간 늦장 공사에 따른 불편함도 감수 했지만 행정 관청의 졸속 공사로 마무리 돼 앞으로 왕래 하는데 있어 불편함을 생각하니 화가 많이 난다”며 “이번 사업에 주민들 편의는 안중에도 없는,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측 관계자는 “준공 전 현장 방문을 통해 차량 높이 한계틀을 외부에 설치하는 것을 여러번 검토 했지만 부지가 사유지여서 어려움이 있었다”며 “준공 후에는 대덕구청으로 이관된 사안이여서 불거진 문제에 대해서는 구청과 다시 한번 협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 진행이 완료된 장등천교 부실에 따른 과제는 향후 어떻게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 된다./lsj016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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