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70% “올해 신규인력 채용계획 있다”…생산직 수요 많아
중기중앙회, ‘참 괜찮은 중소기업’ 1,031개사 채용동향 조사 결과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달 17~28일까지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에 등재돼 있는 중소기업 1,03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도 채용동향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응답기업의 71.0%가 신규 인력 채용계획이 있으며, 평균 6.6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용계획이 있는 직무로는 ‘생산직’(44.7%) 비중이 높았으며, 특히 제조업에서 생산직 채용계획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 시 대체로 ‘경력직(37.6%)’을 선호하고 있으나, 별도 자격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41.4%)도 높게 조사됐다.
전년 대비 올해 채용 규모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라는 응답이 62.9%이었으며, 채용 규모를 확대한다는 응답(27.4%)이 축소한다는 응답(9.7%)을 크게 상회했다.
올해 인력운용현황에 대한 설문에서는 과반수 이상(55.7%)의 중소기업이 인력 상황이 적정하다고 응답했다.
필요인원 대비 재직인원 비율은 평균 90.9%로 전년 대비 8%p 증가했으며, 필요인원의 ‘100%’ 이상을 채용한 기업 역시 49.9%로 지난해(29.3%)보다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 방역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고용상황이 점차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최근 이슈인 채용공고 상 급여 및 근로조건 명시 의무화 정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8.7%)보다 대체로 긍정적인 의견(38.8%)이 많았다.
긍정적인 이유로는 근로조건에 사전 동의한 지원자를 확보할 수 있다(48.8%)는 점을 첫손으로 꼽았으며,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기업의 65.6%는 임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소기업 기피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고령자 채용에 대해서는 고령자 채용 의향이 ‘없다’는 의견(63.0%)이 ‘있다’는 의견(37.0%)보다 1.7배 높게 나타나 부정적인 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고령자 활용에 부정적인 이유로는 ‘낮은 생산성’(32.5%), ‘높은 인건비’(25.7%), ‘조직 내 세대 갈등 발생 가능’(24.0%) 등을 꼽았다.
부정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업종마다 상이한 응답을 보였다. IT서비스업, 정보통신업종의 경우 높은 인건비가 부담된다(40.0%)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나 제조업의 경우 ‘낮은 생산성’(37.2%)과 산업재해 발생이 우려된다(25.9%)는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고령자 활용에 긍정적인 가장 큰 이유로는 ‘숙련 인력 유입·유지’(59.6%)를 꼽았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고령자 채용이 노동력 부족 해소(43.2%)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이명로 중기중앙회 인력정책본부장은 “우수 중소기업 대부분이 신규 채용 의사가 확실한 만큼 채용 기업과 구직 청년 간의 활발한 일자리 매칭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현재 운영 중인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 내 ‘우수 일자리 채용정보’, ‘일자리 지도 탐색’ 등 카테고리 접근성을 보완하고, 기업정보 콘텐츠를 다양화 하는 등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령자 채용, 채용공고 상 임금 공개 의무화 등 최근 고용 정책 이슈에 대해 중소기업 현장 의견을 지속적으로 살펴보며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정부 일자리 정책 건의에도 힘쓰겠다” 고 말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위클리비즈] 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에 유연 대응”
- “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 빙그레, '인적분할 통해 지주회사 전환' 이사회 결의
- 최태원 SK그룹 회장 “새로운 관점으로 글로벌 난제 해법 찾자”
-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 그랜드 페스티벌 업데이트
- 사감위, 마사회 건전화 정책 추진 현장 점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전국학교폭력예방협의회, 딥페이크(허위영상물) 예방 합동 캠페인 실시
- 2우재준 의원, 실종아동 발견 가능성 제고 위한 ‘미아방지법’ 대표발의
- 3박창석 대구시의원 “침체된 지역 관광시장의 활로 마련할 것”
- 4영남대 재경총동창회, 제11회 천마 취업동문 환영회 개최
- 5제이제이엔에스, 신용보증기금 Pre-Series A 투자유치
- 6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7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8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9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10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에 유연 대응”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