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3분기 영업이익 2,753억 원…전년 동기 대비 28.8% ↓

경제·산업 입력 2023-11-13 16:14:39 수정 2023-11-13 16:14:39 이호진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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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CI.[사진=CJ제일제당]

[서울경제TV=이호진기자]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이 46,734억원, 영업이익은 2,753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1%, 28.8% 감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

 

CJ제일제당은 공시를 통해 대한통운을 포함한 3분기 연결기준 실적도 발표했다. 매출은 74,434억 원, 영업이익은 3,960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7.1%, 18.2% 감소했다.

식품사업부문은 359억 원의 매출과 2,3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1분기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비 감소했던 반면, 3분기에는 12% 늘며 증가세로 전환됐다. 햇반과 비비고 등 핵심제품을 앞세워 외식 소비 둔화에 따라 늘어나는 내식 수요를 공략해 국내 가공식품 판매량이 늘었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판매·관리비를 효율화한 것이 주효했다.

 

해외 식품 사업도 글로벌전략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치킨/P-Rice/K-소스/김치//)을 앞세워 확장을 이어갔다. 핵심 권역인 북미에서는 만두가 그로서리 경로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1등 지위를 수성했고, 지난 분기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슈완스의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2위 브랜드와 격차를 벌렸다.

 

신규 시장인 유럽과 오세아니아에서도 성장을 기록했다. 영국 메인스트림 채널인 오카도(Ocado)에 비비고 냉동밥, K-소스 등을, 아스다(ASDA)에 김스낵을 출시하는 한편, 호주에서는 현지 대형마트인 울워스(Woolworths) 전 매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사료첨가제를 주력으로 하는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8,987억 원, 영업이익 102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기저 부담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했으나,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을 비롯해 발린, 알지닌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은 30%대의 높은 매출 성장을 유지했다.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 1,595억 원의 매출과 36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전방 수요 부진이 지속됐으나, 신규 수요 발굴을 통해 프리미엄 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의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개선됐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6,092억 원의 매출과 59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축산 수요 부진에 따른 판가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hojinlee97@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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