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광주 유일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5년 연속 ‘최우수’
전국
입력 2025-02-09 15:04:26
수정 2025-02-09 15:04:26
류재혁 기자
0개
고충처리, 취약계층 배려·민원 업무 담당자 보호 노력 인정
![](/data/sentv/image/2025/02/09/sentv20250209000025.800x.0.jpg?v=775079)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는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중앙부처, 광역·기초자치단체, 시·도 교육청 등 행정기관의 대민 접점 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민원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자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 307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 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 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기관별 평가점수에 따라 ‘가’부터 ‘마’까지 5개 평가 등급이 결정됐다.
북구는 고충 민원 처리, 민원 취약계층 배려, 민원 업무 담당자 보호 부문에서 타 기관 대비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국민신문고 운영 시 민원 처리의 신속성과 답변내용의 충실성 면에서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 평가항목 전반에 걸쳐 두루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특히 ‘구민고충처리위원회’를 적극 운영하여 구민들의 고충 민원 해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소유권 이전 셀프등기 안내서’를 제작하는 등 민원 편의 제공을 위한 시책 발굴에도 활발히 나선 점이 주목받았다.
또한 장애인 편의 기능을 갖춘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확대하고 민원 업무 담당자 보호를 위한 안전 장비 보급 및 힐링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등이 호평받았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5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성과는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한 결과이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불편은 최소화하고 체감도 높은 민원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류재혁 기자 rjh535@hanmail.net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시, 노쇠 예방 노인일자리사업 '하하 건강파트너' 사업 본격화
- 광주시 청사 ‘대변신’…다양한 행사 개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
- BNK부산은행, 제8기 고객패널 'CX익스플로러' 발대식 열어
- [칼럼] “전한길씨는 수강생들을 제자라고 칭하면 안 돼”
- 호남정치 1번지 광주 시민사회, 탄핵촉구 열기 갈수록 뜨거워져
- 이대석 부산시의원 “인구영향평가센터 역할·기능 확대해야”
- 에어부산, 지난해 창립 이래 역대 최대 실적 올려…매출액 1조68억
- 광주광역시, 882억 투입 ‘라이즈체계’ 본격 가동
- 광주시교육청, AI 디지털교과서 일선학교 자율 선택에 맡겨
- 우재준 의원,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방문. . .물산업 진흥 방안 및 입주기업 민원 청취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도쿄일렉트론코리아, 취약계층 아동 대상 직업 체험 활동 진행
- 2트럼프, 美 수입 모든 철강·알루미늄에 25% 관세 부과
- 3KB금융, '할머니 토스트 편' 영상 공개…"AI로 할머니 모습 재현"
- 4쿠팡 ‘프리미엄 가구관’ 전면 리뉴얼…"무료 배송·설치"
- 5한화손보, 자립준비청년 응원 캠페인 함께한다…‘오렌지런’ 참가자 모집
- 6벤틀리모터스, 마이애미 럭셔리 '벤틀리 레지던스' 편의시설 공개
- 7미래에셋생명, '행복한 경로당 만들기' 봉사활동 진행
- 8청년·기업 모이는 지방성장거점, 범부처 협력으로 활성화
- 9LG전자, 고객 맞춤형 HVAC 솔루션으로 북미 시장 공략
- 10대동로보틱스, 로보틱스 글로벌 석학 여준구 박사 대표선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