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마린솔루션 유증에도 몸값 ‘껑충’…LS전선, 유증 참여하나
경제·산업
입력 2025-06-12 17:25:09
수정 2025-06-12 20:42:47
김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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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전선이 해저케이블 자회사 LS마린솔루션의 유상증자 참여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새 정부의 에너지고속도로 사업 수혜 기대감에 LS마린솔루션의 주가는 고공행진하고 있는데요. 곳간이 빈 LS전선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혜영 기잡니다.
[기자]
LS마린솔루션이 2783억 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에 나섭니다.
기존 주주들에게 우선적으로 신주를 배정한 후 남은 주식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LS마린솔루션은 이번 유증을 통해 초대형 해저 케이블 포설선(CLV)을 건조한다는 계획입니다. CLV는 전 세계 20여척 수준으로 알려진 희귀 선박입니다. 이 선박을 통해 7조 원 규모로 전망되는 해상풍력 시공 시장과 총 20조 원 규모의 한반도 에너지고속도로 시장을 선점하고 오는 2030년 미국에도 진출하겠다는 목표입니다.
관건은 최대주주(66.75%)인 LS전선의 참여 여부.
자회사 유증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책임 경영을 다하지 않는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유증에 참여하게 되면 그룹 차원의 해저케이블 사업 강화 의지를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어 상징적 의미도 지나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자금 여력입니다.
LS전선이 보유한 현금성자산은 1844억원.
LS전선이 내놓은 발행 예정가(1만4220원)를 기준으로 필요한 자금은 약 1860억원.
사실상 보유한 현금을 전부 쏟아도 부족한 셈입니다.
더 큰 부담은 치솟은 LS마린솔루션의 주가입니다.
LS마린솔루션은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며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유증 발표 후 주가가 두배 넘게 뛴 상황.
유증 발행가액은 주가를 기준으로 산정하는 만큼, 주가가 뛰면 발행가액도 올라 전체 유증 규모가 늘어날 가능성 커집니다.
현금이 부족한 LS전선의 외부 차입 등 추가 자금 조달은 불가피한 상황.
그러나, 1분기 LS전선의 차입금의존도는 34%가 넘어 추가 차입에 대한 부담이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통상, 유증은 지분 희석 우려로 주가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LS마린솔루션은 새정부의 에너지 핵심 공약(에너지고속도로)의 수혜 기대감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 /hyk@seadaily.com
[영상편집 김양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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