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에코워싱 안동’ 본격 가동…안동 수페스타서 다회용기 세척 첫 지원

전국 입력 2025-08-07 09:04:59 수정 2025-08-07 09:04:59 김아연 아나운서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역축제, 보육시설, 장례식장 등 수요처 발굴을 통한 운영 안정화

[사진=안동시]
[서울경제TV 안동=김아연 기자] 안동시와 경북안동지역자활센터가 공동 운영하는 ‘에코워싱 안동’이 여름 축제인 ‘안동 수(水)페스타’를 통해 다회용기 세척 지원을 시작하며 성공적인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 축제에서는 하루 평균 800세트 이상의 다회용기가 사용돼, 관람객 증가에 따른 쓰레기 발생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데 기여했다. 이는 친환경 축제 운영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으며, 현장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시민들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실천적 대안으로서 다회용기 사용에 높은 관심을 보였고, 축제 내 식당가 상인들 또한 “인건비와 폐기물 처리 비용 절감 효과가 있어 향후에도 적극 도입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에코워싱 안동’은 이번 시범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수거함 추가 설치와 세척 과정을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등 위생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음 축제부터는 전 부스로 다회용기 지원을 확대하는 계획도 구상 중이다.

지난해 열린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는 종량제 봉투만 약 1만 개가 사용된 것으로 집계돼, 향후 지역 축제에 다회용기 도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에코워싱 안동은 8월 중 어린이집 식판 세척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장례식장 등 생활 밀착형 수요처를 중심으로 운영 기반을 넓히고, 사업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경북안동지역자활센터를 통해 저소득층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민간에서 출발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가 공공영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성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oulanchor24@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아연 아나운서 기자

soulanchor24@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