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심준호 교수 연구팀, 영국왕립화학회 국제 학술지 연구논문 게재
전국
입력 2025-12-04 14:38:30
수정 2025-12-04 14:38:30
김정희 기자
0개
영국왕립화학회 발간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 게재
차세대 청정 암모니아 합성 기술의 핵심 방향성과 연구 진전 제시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대구대학교(총장 박순진) 화학교육과 심준호 교수 연구팀이 친환경 암모니아 생산 기술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적 연구 성과를 영국왕립화학회가 발간하는 유명 국제 학술지에 게재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번 연구는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소속된 박사후과정 연구원 닐람 쿠레시(Nilam Qureshi) 박사와 독일 루르 보훔대학교(Ruhr University Bochum)의 연구원 크리슈넌 라비(Krishnan Ravi) 박사가 공동 제1저자로 참여해 수행됐다.
해당 논문은 영국왕립화학회(Royal Society of Chemistry)가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에 게재됐다.
이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탈탄소·수소경제 전환 요구 속에서 차세대 청정 암모니아(NH3) 합성 기술의 중요한 진전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암모니아는 많은 양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고 기존 저장·운송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미래 수소 경제의 핵심 에너지 운반체로 주목받고 있다.
액체 수소보다 경제성이 높고, 연소 시 CO₂가 나오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현재 암모니아의 대부분을 생산하는 하버–보슈 공정은 매우 높은 온도와 압력이 필요해 에너지 소모가 크고, 전 세계 CO₂ 배출의 1~2%를 차지할 정도로 환경 부담이 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 ‘전기화학적 질소 환원 반응(eNRR)’이 주목받고 있다. 상온·상압에서 재생에너지로 암모니아를 만들 수 있지만, 수소가 함께 생성되는 반응(HER) 때문에 효율이 낮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촉매 표면의 친수·소수성을 정밀하게 조절하면 질소 전달이 향상되고 불필요한 수소 생성이 억제되어 암모니아 생산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심준호 대구대 교수는 “이번 성과가 향후 암모니아 기반 발전 및 연료전지 시스템, 대규모 수소 저장·운반 체계 구축, 그린케미스트리 전환을 위한 촉매 재료 개발에 중요한 기술적 토대가 될 것”이라며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고효율 촉매 설계와 실증 연구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수행하는 이공분야 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중견연구)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목포시, ‘서남권 통합 관광플랫폼’ 준공…지역 관광 광역화 피치 올린다
- 인천시, 2026 신년사 통해 “인천이 대한민국의 해답”
- 인천신보, 도소매·숙박음식점업 수익성 과밀화 고착 확인
- 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 5개년 로드맵 국토부 최종 승인
- 부천시, ‘2025년 노후준비지원 분야’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신안군, 내년부터 흑산면에 공공심야약국 운영
- 완도군, 복지부 마음 투자 지원 사업 평가서 2년 연속 '최우수상'
- 인천연구원, 60~80세대 중 일하는 노인 60.1%
- 인천시 검단신도시 I-MOD 버스 운영 2026년 6월까지 연장
- 의정부시, 지역화폐 가맹점 연매출 12억 기준 유지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목포시, ‘서남권 통합 관광플랫폼’ 준공…지역 관광 광역화 피치 올린다
- 2인천시, 2026 신년사 통해 “인천이 대한민국의 해답”
- 3인천신보, 도소매·숙박음식점업 수익성 과밀화 고착 확인
- 4부천시, 스마트도시계획 5개년 로드맵 국토부 최종 승인
- 5부천시, ‘2025년 노후준비지원 분야’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6신안군, 내년부터 흑산면에 공공심야약국 운영
- 7완도군, 복지부 마음 투자 지원 사업 평가서 2년 연속 '최우수상'
- 8올해의 자랑스러운 HS효성인, 베트남 ‘응우옌 호앙 푹’ 선정
- 9카페24, AI 시대 맞춤형 ‘검색엔진 최적화’ 기능 고도화
- 10인천연구원, 60~80세대 중 일하는 노인 60.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