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기업, 인도네시아 시장개척단 통해 아시아 진출 본격화
경제·산업
입력 2025-12-08 14:44:55
수정 2025-12-08 14:45:15
이수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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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시장진출 확대 위한 글로벌 시장 개척
이들은 총 273건의 상담, 수출계약 추진액 3900만 달러(한화 약 585억원), 21건의 MOU 및 현장 계약도 295만 달러(한화 약 44억2000만 원)에 달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하이서울기업들의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 시장 진출이 한층 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응해 SBA는 인도네시아를 전략적 거점으로 삼아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서울 소재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해외 판로를 확대하고자, 이번 인도네시아 시장개척단을 운영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의 인구대국이자 풍부한 자원 및 할랄허브 전략을 바탕으로 아세안 경제의 핵심축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하이서울기업들의 무역거래도 상당한 시장으로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도네시아 시장개척단을 파견했다.
인도네시아는 중산층 확대, 디지털 전환, 의료·헬스케어 수요 증가, 소비재 시장 성장 등으로 산업 구조가 빠르게 고도화되고 있다. 하이서울기업의 기술 기반 제품과 정밀 제조 역량, 높은 브랜드 경쟁력은 현지 산업과의 시너지 창출이 기대되는 강점으로 평가된다.
특히 ICT·의료기기 분야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디지털화 및 헬스케어 인프라 강화 정책과 맞물려 협력 가능성이 크며 뷰티·식품 분야 역시 K-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향후 투자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하이서울기업’ 19개사가 참여해 식품·ICT·의료기기·뷰티 등 인도네시아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산업을 중심으로 현지 기업 60개사와 273여 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양측은 제품 소개를 넘어 ▲현지 유통 구조 ▲투자 조건 ▲시장 확장 전략 등을 폭넓게 협의했다.
이번 현지 시장개척에 참가한 하이서울기업은 19개사로 ▲워너비코스메틱(뷰티), 현진씨앤티(기능성화장품), 인테이크(제로슈가 음료·스낵), 넥스트팬지아(뷰티), 지디코퍼레이션(친환경침구류), 메디테라피(기능성 화장품), 휴럼(홍삼·이너뷰티), 제우스(감귤칩 스낵), 한국보원바이오(자석파스), 레이블코퍼레이션(기능성화장품), 빅픽처코퍼레이션(헤어스타일러, 부항기), 씨마켓플레이스(전자구매 플랫폼), 지미션(AI 문서자동화 솔루션), 마크애니(AI 보안), 시스메이트(LED 및 운영SW), 엠엔지이엔티(포토부스,스마트교육장비), 아이넥스코퍼레이션(위·대장 내시경), 메디인테크(의료내시경), 부흥메디칼(가정용 치료 의료기기)이다.
상담회 현장에서 총 21건의 MOU가 체결됐고, 일부 기업은 샘플 테스트·가격 협상·파트너 발굴 등 구체적인 후속 절차로 즉시 이어지며 높은 실효성을 보였다. 이는 하이서울기업에 대한 인도네시아 시장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행사 기간 중 인도네시아 APINDO를 방문해 양국 기업 간 협력 기회를 심층 논의했다. APINDO는 하이서울기업의 기술력·품질 관리 수준·브랜드 신뢰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향후 공동 프로그램 개발과 지속적 산업 네트워크 구축에 관심을 표명했다. 이번 논의를 통해 하이기업들은 인도네시아 시장 특성에 대한 이해를 확대했으며, 상시적인 소통 체계 구축에 힘을 합했다.
이재훈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하이서울기업들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하면서, 서울 유망 기업들의 우수 상품과 기술력에 대한 현지 바이어의 관심을 재확인하였으며, 현지 유관기관과의 상시 연결체계를 구축하여 향후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후속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SBA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서울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 거점 확대와 지속적인 네트워킹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q00006@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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