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덕수초 배정 '덕수궁 디팰리스', 학부모 주목

경제·산업 입력 2019-12-12 12:40:18 수정 2019-12-12 12:40:18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덕수궁 디팰리스 조감도. [사진=덕수궁피에프브이]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정시를 확대하고 외고와 자사고를 폐지한다고 하니 덕수초등학교나 이화외고 등으로 배정받을 수 있는 아파트를 찾는 학부모 수요자들이 늘었어요. 현재 덕수초교로 배정 받을 수 있는 경희궁 자이 3단지 중소형 아파트는 전세매물이 씨가 말랐고요.”

서울 종로구 평동 D공인중개업소 관계자의 얘기다.

 

오는 3월 초등학교의 입학을 앞두고 소위 명문학교로 진학시키려는 학부모들의 움직임이 부쩍 늘었다. 이에 학교주변 부동산의 전세 매물은 하늘의 별따기이며, 매매 물건도 몸값이 계속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인기 학세권 주변 아파트로 학부모 수요자들이 몰리는 건 늘상 있는 일이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정시 확대 및 외고, 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시킨다고 발표하자 명문 학군 지역으로 학부모 수요가 더욱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 강북지역에서 전통 깊은 서울 중구 덕수초등학교로 배정 받을 수 있는 아파트들은 이미 전세매물을 찾기가 힘들며, 매매물건은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

실제 덕수초등학교로 배정받는 경희궁 자이 3단지는 전세 매물 찾기가 힘들다. 현재 전세매물로 나와있는 전용 84의 가격은 9억원으로 전월 시세보다 1억원 가량 올랐다.

주변 중개업소 관계자는 초등학교 입학 시즌에 맞춰서 덕수초로 자녀를 보내기 위해 매물을 찾는 학부모들이 많다 보니 물건은 없고 가격은 계속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며, 매물을 구하지 못한 엄마들 같은 경우에는 인근 소형 오피스텔을 대신 구해 자녀를 덕수초로 배정시키고 싶어 한다교육부 장관도 딸을 덕수초교로 보내기 위해 위장전입한 사실이 드러나듯 명문학교로 보내고 싶어 하는 학부모들은 상당히 많은 것 같다고 전했다.

 

덕수초등학교는 1912년 창립 이래 종로 명문학교로 평가받는 곳이다. 공립임에도 수영장이 있어 학생들은 더욱 폭넓은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영교육 활성화 부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이외에도 재학생들로만 이루어진 60~70명 규모의 관악 오케스트라가 있어 매년 춘천관악경연대회 등에 참가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장려한다.

이렇다 보니 매년 덕수초등학교로 자녀를 진학시키고자 하는 학부모들의 대기수요가 많자 초등학교 때문에 아파트와 주거용 오피스텔이 계약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 덕수초등학교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덕수궁 디팰리스는 덕수초등학교로 배정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자녀의 학업을 위해 계약을 하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덕수초등학교 주변으로 아파트나 주거용 오피스텔 공급이 희소하다 보니 새 아파트나 주거용 오피스텔을 빠르게 선점하려는 것이다.

또한 인근에 이화여자외국어고등학교, 이화여자고등학교, 창덕여중, 예원학교 등 명문 중고등학교도 위치해 있어 배정받기가 수월하다.

분양 관계자는 덕수궁 디팰리스 주거용 오피스텔은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아파트와 달리 정부 규제가 적용되지 않다 보니 아파트 대신 주거용 오피스텔을 계약하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실제로 계약자 중 덕수초등학교 배정을 위해서 구매하신 분들도 꽤 많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덕수궁 디팰리스 주거용 오피스텔인 2베드타입과 3베드 타입의 분양가는 10억원에서 25억원으로 경희궁 자이와 시세가 비슷하다. 2베드 타입의 분양가는 10억 초중반대로 최근 평당 5,000만원을 초과해 12~13억에 거래되고 있는 인근 경희궁 자이 전용 59와 비교해도 상품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도 갖췄다.

여기에 현재 아파트 분양가가 9억 원이 넘으면 공적 보증을 통한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없어 중도금을 직접 마련해야 한다. 또한 투기지구나 투기과열지구에서 매입하려는 주택의 가격이 9억 원이 초과되면 유주택자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가 없다.

 

반면 덕수궁 디팰리스오피스텔은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집단 잔금 대출이 가능하게 하나은행(정릉지점)과 협의 완료했다.

덕수궁 디팰리스 주변 교육환경도 양호하다. 서울역사박물관, 세종문화예술회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이 인접해 있다. 또한 강북삼성병원 등의 의료시설도 이용하기 쉽다. 덕수궁과 경희궁, 경복궁 등 궁으로 편하게 나들이도 갈 수 있다.

덕수궁 디팰리스는 지하 7~지상 18층 규모에 전용면적 118~234의 중대형 아파트 58가구와 전용면적 40~128오피스텔 170실로 구성된다.

덕수궁 디팰리스 견본주택은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42 성곡미술관에 위치해있고, 개별 상담은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