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세계 최대규모로 건설”
[앵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인천 송도에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과 위탁개발 시장에서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하겠단 계획입니다. 정훈규기자입니다.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조 7,400억원을 들여 인천 송도에 네 번째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바이오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그동안 자체 생산 비중이 높았던 바이오제약사들은 코로나19 이후 안정적 신약 개발과 공급을 위해 CMO와 CDO 의존도를 늘리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제품 시장은 매년 8% 이상 성장 중인데, 이 가운데 위탁생산 ‘CMO’· 위탁개발 ‘CDO’ 시장은 연 16% 이상으로 더욱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벌써 9건, 금액으로는 1조8,000억원에 육박하는 수주를 달성했습니다. 작년 한해 전체 매출의 2.5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4공장을 단일 공장 세계 최대 규모인 25만6,000리터 규모의 ‘슈퍼 플랜트’로 건설해, 이 분야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
“슈퍼 플랜트(4공장)가 완공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단독으로 약 62만리터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되고, 글로벌 바이오 CMO(위탁생산) 챔피언으로서의 규모경쟁력과 원가경쟁력, 품질경쟁력에 있어서의 격차를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 4공장은 세포주 개발부터 완제 생산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해, 규모뿐 아니라 기능 면에서도 ‘슈퍼 플랜트’로서의 면모를 갖출 예정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를 통해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생산, 공급 속도가 ‘슈퍼 스피드(Super Speed)’로 빨라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통상 바이오의약품 공장 건설과 가동 승인획득에 50개월 정도가 소요 돼지만, 4공장은 승인까지 36개월, 이에 앞서 2022년 말부터는 일부 시설에서 부분 생산이 가능하도록 건설도 속도전을 벌일 계획입니다.
향후 제 4공장 가동을 위한 고용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생산 인력 1,800여명, 건설인력 6,400여명 규모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로 인한 고용창출효과는 약 2만7,000명, 생산유발효과는 약 5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서울경제TV 정훈규입니다. /cargo2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中企업계, 노동안전 종합대책에 "엄벌주의 접근 부작용 우려"
- GC녹십자웰빙, ‘통증대가 심포지엄’ 성료
- 롯데건설, 창립 66주년 맞아 임직원 포상
- 정부, 건설업 불법하도급 강력제재…중대재해 발생 공공기관장 해임
- 계룡건설, 현장 일용직 임금 ‘직접 주급 지급제’ 도입…근로자 생활 안정 앞장
- HDC현대산업개발, 연내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 착공 예정
- 신세계면세점, 가을 정기캠페인 프로모션 진행
- 유한양행-휴이노, 병원 내 AI 모니터링 솔루션 ‘메모큐’ 판매 계약
- 다원메닥스, 차세대 중성자치료기로 코스닥 상장 도전
- 뉴메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뉴럭스’ 볼리비아 품목허가 획득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한종 장성군수 “장성호 수변길마켓, 농가 소득증대·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
- 2진주시, 천문연‧항우연 방문 "우주항공산업 발전 협력"
- 3영남이공대 김강렬 팀장, 일자리창출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 4경산교육지원청, 범죄 예방 캠페인 실시
- 5대구경북지방병무청, ‘미팅데이’ 사회복무의 첫걸음. . .복무지도관과의 특별한 만남
- 6中企업계, 노동안전 종합대책에 "엄벌주의 접근 부작용 우려"
- 7경상국립대학교, 2026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 평균 경쟁률 7.22 대 1
- 8GC녹십자웰빙, ‘통증대가 심포지엄’ 성료
- 9경상국립대, ‘제26회 전국 대학생 자작모형항공기 경진대회’ 개최
- 10마지막 금융위원장 이억원 취임…금융위 불안감 커지는 이유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