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 편하게 켰다 끄는 ‘스위치 보험’ 만든다

데이터 기반의 돈 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가 이번에는 고객이 스스로 보험 가입과 해지를 할 수 있는 ‘스위치 보험’ 개발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한 마디로 보험이 필요한 순간 앱에 접속해 보험을 직접 온-오프(On-Off)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스위치 보험은 지난 17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금융규제 샌드박스의 혁신금융 서비스로 선정됐다. 금융규제 샌드박스는 새로운 금융 서비스나 신기술이 출시될 때 일정 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 및 유예해 주는 제도로, 뱅크샐러드는 이번에 선정된 스위치 보험을 통해 고객 중심의 획기적인 보험 서비스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뱅크샐러드는 “이번에 내놓은 스위치 보험은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고 편하게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사용자 중심에서 서비스를 고안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이용하면 일상에서 보험이 필요한 순간, 뱅크샐러드 앱에 접속해 원하는 기간 동안 원하는 보험을 자유롭게 가입하고 해지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가거나 레포츠를 즐기는 여가 활동, 또는 일정 기간에만 하는 자동차 운전 등 일상에서 갑자기 발생하는 상황에 따른 혹시 모를 위험을 대비할 수 있게 돕는 생활보험 서비스다.
특히 스위치 보험은 뱅크샐러드의 결제 데이터와 결합한 보험 가입 방식이라는 점에서 기존 보험 시스템과의 차별화를 꾀했다. 개인 자산 및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의 장점을 활용, 결제 내역만으로도 필요한 보험을 체크해 알림으로 상기시켜 주는 것이다. 물론 해당 보험의 가입 여부는 고객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뱅크샐러드는 개인이 데이터 활용의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사업의 시범 기업으로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내놓고 있다. 관계자는 “이번 스위치 보험 역시 마이데이터에 기초하여 고객이 만든 데이터가 고객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혁신적인 서비스로 큰 반향을 일으킬 전망”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스위치 보험은 뱅크샐러드가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 아닌 기존 보험사와의 연동을 통해 제공하는 형태로, 고객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보험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뱅크샐러드는 여행자 보험을 시작으로, 일상에서의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 보장 가능한 보험을 차례로 입점시킬 계획이다. /이아라기자 ara@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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